Why? 한국사: 고난을 극복한 인물 - 윤상석 지음
Why? 한국사: 고난을 극복한 인물

저자 : 윤상석

발행일 : 2017년 04월 15일 출간

분류 : 어린이 > 어린이만화 > 학습만화 > 한국사/인물/문화/지리 KDC : 역사(910)

정가 : 11,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224
ISBN
9788930232760
크기
197 * 258 * 15 mm / 682 g

도서분류

어린이 > 어린이만화 > 학습만화 > 한국사/인물/문화/지리
어린이 > 어린이교양 > 역사/문화/인물 > 한국사/문화/지리
어린이 > 어린이교양 > 역사/문화/인물 > 한국인물
어린이 > 초등1~6학년 > 어린이교양 > 역사/문화/인물
어린이 > 초등1~6학년 > 어린이만화 > 학습만화

도서소개

장애, 성별, 신분이라는 고난을 극복한 사람들 이야기! 『Why? 한국사: 고난을 극복한 인물』은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같은 여러 역사책에서 어린이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만한 인물을 가려 뽑아 재미난 만화로 재구성했다. 또 명통시, 관현맹인 같은 장애인 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장애인을 사회에서 따로 떼어 쫓아낼 존재가 아니라 더불어 함께 살아갈 존재로 본 조선 사람들의 가치관과 사회상까지 한눈에 정리할 수 있다. 박자청(건축), 허임(의술), 김운란(음악), 김영(천문), 장혼(출판)처럼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한 역사 인물을 따라다니며 성균관, 내의원, 관상감, 규장각 등 다양한 조선 관청과 사회에 대한 알찬 상식을 얻는다. 마루, 천지, 미소 삼총사는 인동이를 따라 역사 여행에 나선다. 삼총사는 시각 장애인이나 귀신도 울린 천재 음악가 김운란, 천민 출신이지만 조선 최고의 침의로 거듭난 허임 등을 직접 만나서 장애와 고난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노력의 참가치를 깨닫는다. 또 신분, 신체 장애 등에 얽매이지 않고 인재를 귀히 쓴 태종, 정조 등의 인사 정책을 살펴보는 특별한 기회를 가진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윤상석 저자 윤상석은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를 졸업하고 두산동아 편집부에서 근무하다 현재는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환상 특급 체험》 《만화 경제 기사 따라잡기》 《과학 특급 체험》 《아이 매직 체험》 《한자 도둑》 《Why? 교과서 국어 1학년》 《Why? 화폐와 경제》 《Why? 캐나다》 등이 있습니다. 한 컷 쏙 수학사(양장본 Hardcover)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2: 고조선~여러 나라의 성장 한 컷 쏙 과학사(양장본 Hardcover) 히밥 1: 아시아 음식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1: 구석기 시대~청동기 시대 겜브링 게임스쿨 1: 병원 탈출 Live 한국사 16~20권 세트 Live 한국사 20: 대한민국의 발전(양장본 Hardcover) Live 한국사 1~5권 세트 Live 한국사 19: 6 25와 경제 개발 계획(양장본 Hardcover) 그림 정석호 그린이 정석호는 오랫동안 그림을 그려 왔으며,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만화를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파워레인저 정글포스》 《통째로 한국사》 《마법천자문 경제원정대》 《Why?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Why? 목민심서》 《Why? 유토피아》 등을 쓰고 그렸습니다. 감수 문철영 감수자 문철영은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고려시대 유학사상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단국대학교 역사학과 교수이며, 주요 경력으로는 삼봉 정도전 선생 기념사업회 총무이사, 행정외무고시 출제위원, 동북아역사재단 자문위원, 수학능력시험 기획위원,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출제위원 등이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CD로 듣는 독도 이야기》 《고려 유학사상의 새로운 모색》 등이 있습니다.

목차

1_ 용감한 절뚝발이 장군 황대중 … 10 2_ 조선 제일의 건축가 박자청 … 34 3_ 누구보다 꼿꼿한 명재상 허조 … 56 4_ 정경부인이 된 시각 장애인 고성 이씨 … 78 5_ 조선 최고의 침의 허임 … 100 6_ 양반보다 예법에 밝은 천민 유희경 … 120 7_ 귀신도 울린 천재 음악가 김운란 … 140 8_ 하늘이 내린 재주꾼 최천약 … 158 9_ 외톨이 천문학자 김영 … 178 10_ 책을 사랑한 출판 전문가 장혼 … 196 역사상식 1 신분의 벽을 뛰어넘다 … 54 역사상식 2 장애를 딛고 재상이 되다 … 76 역사상식 3 재주를 꽃피운 여성 예술가 … 98 부록 알맹이 문제 풀이 … 216 찾아보기 … 224

서평

불공평한 세상에 찬란한 열정으로 답하다! 토머스 에디슨,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Yes! 모두가 인정한 천재 과학자다. 거기에 하나 더! 놀랍게도 신체 장애를 갖고 있다. 에디슨과 아인슈타인은 글자를 읽고 쓰는 게 어려운 병인 ‘난독증’을 앓았고 호킹은 흔히 ‘루게릭병’이라고 알려진 마비 증세를 겪고 있다. 신체 장애로 몸의 자유를 빼앗겼으나 좌절하거나 도망치지 않고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것이다. 《Why? 고난을 극복한 인물》은 여기에 주목해 우리 어린이들에게 신체 장애, 성별, 가난 같은 다양한 장애와 고난으로 차별받는 것이 옳은가, 만약 불공평한 상황에 놓인다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지혜로운가를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낮은 신분이나 조선 제일의 건축가로 우뚝 선 박자청, 임진왜란 때 활약한 절뚝발이 장군 황대중, 시각 장애인이지만 집안을 명문가로 이끈 고성 이씨 부인 등을 살펴보며 눈앞에 맞닥뜨린 고난에 당황하지 않고 꿋꿋이 제 몫을 해낸 우리 조상들의 의지와 용기, 그리고 빛나는 열정을 배우기를 바란다. 또 신체 장애, 가난 등에 짓눌려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불공평한 세상만 탓하며 보내기엔 우리 삶이 너무도 찬란하고 소중하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전쟁이나 가뭄 때 장애인을 먼저 보살펴 준 따뜻한 배려와 앉은뱅이, 귀머거리 같은 장애가 있어도 능력과 인품이 뛰어나면 얼마든지 관리로 뽑아 쓴 옛사람들의 편견 없는 태도를 본받기를 기대한다. 이 책의 특징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같은 여러 역사책에서 어린이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만한 인물을 가려 뽑아 재미난 만화로 재구성했다. 또 명통시, 관현맹인 같은 장애인 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장애인을 사회에서 따로 떼어 쫓아낼 존재가 아니라 더불어 함께 살아갈 존재로 본 조선 사람들의 가치관과 사회상까지 한눈에 정리할 수 있다. 박자청(건축), 허임(의술), 김운란(음악), 김영(천문), 장혼(출판)처럼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한 역사 인물을 따라다니며 성균관, 내의원, 관상감, 규장각 등 다양한 조선 관청과 사회에 대한 알찬 상식을 얻는다. 그리고 본문과 관련한 핵심 내용을 팁으로 구성하고 풍부한 사진 자료와 함께 역사 배경지식을 실었다. 또 역사 지식을 바르게 기억하는지 확인 학습 문제를 풀며 한 번 더 되새겨 볼 수 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