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에서 온 초대장 - 김현주 지음
궁궐에서 온 초대장

저자 : 김현주

발행일 : 2010년 07월 15일 출간

분류 : 어린이 > 어린이문학 > 동화책 > 한국작가 KDC : 문학(810)

정가 : 9,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264
ISBN
9788930233705
크기
153 * 210 * 20 mm / 478 g

도서분류

어린이 > 어린이문학 > 동화책 > 한국작가
어린이 > 어린이교양 > 역사/문화/인물 > 한국사/문화/지리
어린이 > 초등1~2학년 > 어린이문학 > 동화책
어린이 > 초등1~2학년 > 어린이교양 > 역사/문화/인물

도서소개

초등학생 현주리가 경험하는 전통문화, 다문화, 지방문화 이야기를 아름다운 그림과 조화롭게 담은「현주리의 체험학교」시리즈 제1권『궁궐에서 온 초대장』. 궁궐 캠프 초대장을 받은 현주리가 일주일 동안 궁궐에서 머물며 겪는 이야기를 담았다. 요리 경연 대회, 민속놀이 대회, 탈춤 경연 대회 등을 통해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궁궐의 가치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 동물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도 깨닫게 한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김현주 저자 김현주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했어요. 좋아하는 글과 그림을 함께 할 수 있는 직업을 찾다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애니메이션으로 M.F.A.학위를 받았지요. 어린 시절의 자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현주리 시리즈를 탄생시켰고, 주인공 현주리가 처음 등장한 단편 애니메이션 《베개아기》, 《우산과 미꾸라지》 연작으로 2003년 대통령상을 받았어요. 2007년에는 직접 대본을 쓰고 감독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하얀물개>가 EBS를 통해 방영되었어요. 이 작품은 주인공 현주리와 하얀물개의 우정과 성장을 그린 작품으로 중동의 여러 나라와 필리핀, 대만에서도 방영되었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고 ‘내 이야기 같다’고 기뻐하는 아이들을 만날 때가 가장 행복해요. <현주리의 체험학교> 시리즈를 통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본 세상을 그리고 싶어요.

목차

여는 마당 왕비가 되고 싶어 … 6 첫째 마당 매화밭 그리기 대회 … 26 둘째 마당 상상 요리 경연 대회 … 54 셋째 마당 거북이 달리기 대회 … 90 넷째 마당 연경당 탈춤 경연 대회 … 112 다섯째 마당 옥류천 보물찾기 … 142 징검다리 마당 누가 왕과 왕비가 될까 … 176 한마당 왕과 왕비의 즉위식 … 210 마지막 마당 궁궐 캠프의 선물 … 236

서평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현주리처럼 맑은 심성과 문화유산, 자연 생태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라기를소망해 봅니다. 주진오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교수 『오랫동안 소망하고 꿈에 그리던 궁궐 체험 캠프가 이 책을 통해 실현되었다. 진정 살아 숨 쉬는 궁궐을 만나게 될 것이다. 황금희 궁궐체험학교 교장 『꿈꾸는 세계, 동화로 피어나는 창덕궁 뜨락의 아름다운 옛이야기. 김종택 한글학회 회장,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만약 궁궐에서 일주일간 지낼 수 있는 초대장이 온다면……” <현주리의 체험학교> 시리즈는 초등학생 현주리가 경험하는 전통문화, 다문화, 지방문화 이야기를 아름다운 그림과 조화롭게 담고 있습니다. 1권《 궁궐에서 온 초대장》을 시작으로 총 3권이 출간될 예정입니다. 《궁궐에서 온 초대장》은 궁궐 캠프 초대장을 받은 현주리가 일주일 동안 궁궐에서 머물며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요리 경연 대회, 민속놀이 대회, 탈춤 경연 대회 등을 통해 친구들과 경쟁하며 그 안에서 궁궐의 가치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 동물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도 깨닫게 됩니다. 초등학교는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아주 커다란 의미입니다. 아이가 든든한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학교라는 작은 사회로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이니까요. 아이는 학교에 들어가서 무엇을 접하게 될까요? 우선‘ 경쟁’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선생님의 관심을 얻고자, 또래 집단의 인정을 받고자 아이들은 경쟁을 시작합니다. 작가는 <현주리의 체험학교>를 통해 경쟁의 원리가 아닌 다른 배움의 방식도 존중받는 학교를 그리고 싶었다고 합니다. 누구라도 주어진 상황에서 온 힘을 다하면 이기는 것보다 소중한 추억과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요. 체험학교에서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수업하지 않습니다. 함께 참여하며 올바르게 소통하고, 그 소통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한 정신을 가지도록 돕습니다. 《궁궐에서 온 초대장》은 궁궐 캠프 초대장을 받은 아이들이 궁궐에서 일주일간 머물며 다섯 마당의 경기를 펼치는 내용입니다. 각 마당은 그리기 대회, 요리 경연 대회, 거북이 달리기 대회, 탈춤 경연 대회, 보물찾기의 경기로 이루어졌고, 아이들은 상으로 비단 열쇠고리를 타게 됩니다. 최종 우승한 어린이는 마지막 날 즉위식 재연 행사에서 왕과 왕비 역할을 맡게 되지요. 주인공 현주리도 처음에는 우승해서 왕비가 되기를 간절하게 바라며 경기마다 승부에 집착합니다. 하지만 번번이 이길 기회를 놓치게 되지요. 현주리는 비록 우승은 못했지만 마음을 나누는 친구와 소중한 추억을 얻고, 생태의 소중함과 궁궐의 가치를 체험합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상대편이 되어 싸웠던 친구의 상황을 헤아리고 이해하는 넓은 마음, 친구를 위해 우승이라는 목표도 양보할 수 있는 용기, 이기는 것보다 참여의 과정이 중요함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멀게만 느꼈던 궁궐을 친근하게 느끼기를 바랍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