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제 - 이청준|방민호 지음
서편제

저자 : 이청준 , 방민호

발행일 : 2007년 05월 10일 출간

분류 : 어린이 > 어린이문학 > 고전/전래동화/명작동화 KDC : 문학(810)

정가 : 10,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208
ISBN
9788937842894
크기
148 * 210 mm

도서분류

어린이 > 어린이문학 > 고전/전래동화/명작동화
어린이 > 어린이문학 > 문학일반
어린이 > 초등5~6학년 > 어린이문학 > 고전/전래동화/명작동화
어린이 > 초등5~6학년 > 어린이문학 > 문학일반

도서소개

『교과서 한국문학』시리즈 이청준편 제3권《서편제》. 본 시리즈는 이청준의 작품을 통해, 논술을 학습할 수 있게 했습니다. 어린이는 작품을 감상하기에 앞서 만화를 통해 작품의 줄거리와 주제를 살피고, 작품을 읽은 후에는 논술 문제를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권 <서편제>는 전라도 서남 지역에서 불린 판소리인 '서편제'를 소재로 소리꾼 아버지와 딸, 의붓아들의 기구한 운명을 그린 작품입니다. 영화로도 유명한 <서편제>를 포함해 이청준의 《남도 사람》연작 네 편이 실려 있습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이청준 저자 이청준은 1939년 장흥에서 태어나 서울대 독문과를 졸업했다. 1965년《사상계》에서 <퇴원>으로 등단해, 특유의 진지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을 40년 이상 꾸준히 발표해 왔다. 가장 지적인 작가로 불리는 이청준은 특히 학생들에게는 필독 작가로 꼽힌다. 동인문학상, 한국일보 창작문학상, 이상문학상, 중앙 문예대상, 대한민국문학상, 이산문학상, 대산문학상 등을 수상했고, 2007년에 한국예술에 기여한 공로로 호암상을 받았다. 사피엔스 한국문학 중 단편소설 세트 새롭게 만나는 우리 명작 한빛문고 세트 가해자의 얼굴 춘향가(양장본 Hardcover) 옹고집 타령(양장본 Hardcover) 이청준 판소리 동화 세트 심청가(양장본 Hardcover) 수궁가(양장본 Hardcover) 흥부가(양장본 Hardcover) 선학동 나그네 저자 방민호 저자 방민호(논술 해설 집필)은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같은 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이자 문학 평론가이다. 비평집으로 <비평의 도그마를 넘어> <납함 아래의 침묵> <문명의 감각> <감각과 언어의 크레바스>를 집필했다. 엮은 책으로는 <모던 수필> <환상소설첩> 등이 있다. 한국문학의 이해 구보의 구보 좋은 시는 다 우스개다 일제강점기 한국 영문학과 수필문학의 개척자 이광수 문학의 심층적 독해(양장본 Hardcover) 신명의 꽃으로 돌아오소서(양장본 Hardcover) 현대선시 11 한흑구의 삶과 문학 한국문학과 일본문학의 '전후' 계속 쓰는 겁니다 계속 사는 겁니다 그림 김광철 감수 조남현 1948년 인천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1983년 서울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에 당선되어 등단했다. 계간지 『소설과 사상』의 주간과 월간지 『문학사상』의 주간으로 활동했다. 건국대학교 교수와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다. 저서로 『지성의 통풍을 위한 문학』 『삶과 문학적 인식』 『풀이에서 매김으로』 『한국문학의 사실과 가치』 『1990년대 문학의 담론』 『비평의 자리』 등의 평론집과 『한국 지식인소설 연구』 『한국 현대소설 연구』 『한국 현대소설의 해부』 『한국 현대문학사상 연구』 『한국 현대문학사상 논구』 『한국현대소설유형론 연구』 『한국 현대문학사상 탐구』 『그들의 문학과 생애, 이기영』 『소설신론』 『한국현대문학사상의 발견』 『한국문학잡지사상사』 『한국 현대소설사』 1ㆍ2 등의 학술서가 있다. 현대문학상, 김환태 평론상, 대산문학상, 우호인문학상, 대한민국 학술원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국문과 명예교수로 있다. 한국현대소설사 3: 1945-1959(양장본 Hardcover) 한국문학강의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 소문의 벽 병신과 머저리 이어도 매잡이 자유의 문 흰옷 그 여자네 집

목차

만화로 세상 엿보기 | 알고 가자, 논술 거리 | 한눈에 작품 살펴보기 작품 읽기 작품 1, 서편제 - 남도사람 1 작품 2. 소리의 빛 - 남도사람 2 작품 3. 선학동 나그네 - 남도사람 3 작품 4. 다시 태어나는 말 - 남도사람 5 선생님과 나누는 작품 이야기 | 짚고 가자, 논술 해설 | 국어를 알면 논술이 보인다 (같은 주인공, 다른 이야기 ‘연작소설’애 대하여) 논술 워크북 - 논술 문제 논술 워크북 - 논술 문제 해설

서평

‘서편제’는 판소리의 갈래 중 하나인데, 지리산을 중심으로 할 때 서쪽을 서편제, 동쪽을 동편제라 부른다. 서편제는 보성, 나주, 목포 등지를 중심으로 한 남도 소리를 말한다. 음색이 곱고 애절하며 서민들의 애환을 잘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소설 <서편제>는 이러한 서편제 소리를 소재로 하고 있다. 떠돌이 생활을 하는 소리꾼 아비와 딸, 사내를 중심으로 그들의 기구한 운명과 한(恨)의 예술적 승화를 그려낸 작품이다. <서편제>는 전통적인 남도 소리에 담긴 한과 예술 혼을 통해, 서로를 미워하고 싸우며 또 짓밟는 세상에서 용서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강조한다. <서편제>와 <선학동 나그네>는 영화와 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 줄거리 한 사내가 소리를 찾아 남도 천리를 헤매다가 전라도 보성읍 소릿재에 있는 한적한 주막에 이른다. 그곳에서 주막집 여인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사내와 소리꾼 아비, 그리고 딸의 관계가 조금씩 드러난다. 사내의 어머니는 소리꾼 아비의 딸을 낳다가 세상을 떠났다. 이후 사내는 십여 년 동안 소리꾼을 따라 떠돌아다녔다. 사내는 소리꾼이 자신의 어머니를 죽였다고 생각하고 그를 죽이려 하지만, 결국 죽이지 못하고 두 사람 곁을 떠난다. 사내는 주막집 여인을 통해 소리꾼 아비가 딸을 장님으로 만들었으며, 소리꾼 아비가 죽자 딸이 아비를 대신하여 소리를 하다가 종적을 감추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