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는 부모님,
학교에서는 선생님과 함께
주변 사람과 같이하는 그림책 읽기의 힘
학습 성취와 결부되는 사고력은 꾸준히 책을 읽으며 상상하고 궁금증을 질문하는 경험을 통해 길러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독서에 재미를 붙이고 스스로 책을 찾아 읽을까? 저자들은 주변의 어른들, 즉 부모와 교사가 직접 나서서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어야 아이가 독서를 즐겁게 느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초등학교 입학 전, 읽기 독립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라면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며 교육해야 한다. 핵심은 부모가 글보다 그림 설명에 집중해 자녀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해석하도록 돕는 것인데, 비판적 사고는 시각적 단서를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길러지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학교에서 직접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해야 한다. 아이들이 친구들, 선생님과 글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재미있게 느낀다면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습관이 만들어질 것이다.
개정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단계별 읽기 활동을 정리한《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은 초등 입학 전 아이의 공부머리를 길러 주고 싶은 부모,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 주고 싶은 부모, 학생과 함께하는 독서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교사, 학생들에게 주제별 그림책을 소개해 주고 싶은 교사 등 그림책 육아와 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와 교사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생각하는 힘이 자라는
읽기 방법은 따로 있다!
3단계 읽기와 다양한 사고 활동
이 책은 스마트폰 중독, 학교 폭력, 층간 소음 등 일상 속 문제, 반려동물 유기와 양성평등, 장애인 이해 등 사회 이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기아와 빈곤 문제 등 세계의 문제, 지구 온난화, 미세 플라스틱, 바이러스, 우주 탐사 등 지구와 미래에 관한 그림책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그림책을 1단계 ‘그림책 소개 글 읽기’, 2단계 ‘핵심 주제 설명 읽기’, 3단계 ‘활동하기’ 순으로 나누어 읽고 학습하도록 제안한다. 1단계에서는 그림책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표지 이미지와 소개 글을 담았고, 2단계에서는 생각해 봐야 할 핵심 주제와 이에 대한 배경지식을 쉽게 설명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선 잇기, 단어 찾기, OX 표기, 그림 그리기, 토론하기, 생각 적기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 활동을 제시한다.
이에 따라 독서 습관을 형성한다면 개정 교육 과정에서 중시하는 창의력, 비판력, 공감력, 논리력, 문제 해결 능력 등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
★ 초등 학업 성취로 이어지는 교과 연계 그림책 30
★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책 소개 글
★ 이해력을 높이는 배경지식 설명
★ 어휘력과 문해력을 키우는 단어 설명
★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문제 풀이 활동
★ 공감력과 비판력이 자라는 토론 활동
★ 논리력을 완성하는 쓰기 활동
★ 시야를 넓혀 줄 또 다른 그림책 소개
★ 그림책 읽기로 완성하는 독서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