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러니스트 - 유영만 지음
아이러니스트

저자 : 유영만

발행일 : 2021년 04월 26일 출간

분류 : 인문학 > 철학 > 교양철학 KDC : 사회과학(300)

정가 : 18,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396
ISBN
9788954757874
크기
146 * 211 * 29 mm / 628 g

도서분류

인문학 > 철학 > 교양철학

수상 및 추천도서

미디어 추천도서 > 주요일간지소개도서 > 중앙일보 > 2021년 5월 1주 선정

도서소개

나다운 삶은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가?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가 제안하는 내 맘 같지 않은 세상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12가지 방법 “사람은 생각한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대로 산다!” 내 삶의 절정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는 아이러니스트로서 살기 저자는 이 책에 소개하는 철학자들을 아이러니스트(ironist)라고 규정한다. 아이러니스트는 철학자 리처드 로티가 창안한 개념으로 기존의 문법을 파기하고 자기만의 언어 사용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이전과 다르게 만들어가는 시인이나 소설가와 같은 사람을 지칭한다. 저자는 나다운 나로, 지금 인생을 다시 한 번 완전히 똑같이 살아도 좋은 삶을 일구고 싶다면, 아이러니스트가 될 것은 제안한다. 아이러니스트는 지식과 열정, 과학과 기술, 주체와 객체, 객관과 주관, 원인과 결과, 성공과 실패, 말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며 편을 가르고, 한계를 설정하며, 벽을 세우는 통념과 상식에 의문을 제기한다. 지혜와 지식, 차이와 사이, 경계와 관계, 행위자와 비행위자 등 개념에 대한 재정의, 익숙한 것들의 재배치, 낯선 것들과의 우연한 마주침을 통해 나와 우리의 세계를 확장하고 어제와 다른 나로 거듭나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유영만 지식생태학자ㆍ한양대 교수 낯선 곳에서 만나는 마주침으로 색다른 깨우침을 얻으며, 삶으로 앎을 증명하며 어제와 다르게 살아보려고 오늘도 안간힘을 쓰는 지식생태학자다. 책상머리에서 조립한 지식으로 지시하기보다 격전의 현장에서 몸으로 깨달은 체험적 지혜로 지휘하는 삶을 사랑한다. 즐거운 학습을 방해하는 각종 학습 질환을 진단하고 처방해서 건강한 지식을 창조하는 ‘학습 건강 전문 의사’이기도 하다. 학문적 칸막이를 부수고 종횡무진 경계 넘나들기를 즐기며 제3의 지식을 창조하는 지식 용접공(Knowledge Welder)으로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학문의 권위보다 사유의 긴장을 사랑한다. 오늘도 내 삶의 아니러니스트로 거듭나기 위해 삶의 현장에서 부지런히 진실을 캐내고 있다. 유영만 교수는 지금까지 『부자의 1원칙, 몸에 투자하라』, 『책 쓰기는 애쓰기다』, 『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 『나무는 나무라지 않는다』, 『공부는 망치다』, 『유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한다』, 『곡선으로 승부하라』, 『유영만의 청춘경영』, 『브리꼴레르』 등 저서와, 『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빙산이 녹고 있다고』 등 역서를 포함해서 총 90여 권의 단행본을 출간했다. 오늘도 다양한 사유를 실험하고 읽고 쓰고 강연하며 지적 탈주를 거듭하고 있다. 코나투스 늦기 전에 더 늙기 전에 2분의 1 언어를 디자인하라(큰글자도서) 끈기보다 끊기 삶을 질문하라 몸과 영혼의 에너지 발전소 언어를 디자인하라 폼 잡지 말고 플랫폼 잡아라! 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큰글자도서)

목차

프롤로그 ; 철학은 불안한 세계로 이끄는 불편한 자극 첫 번째 만남 ;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 지식으로 지시하지 말고 지혜로 지휘하는 방법 두 번째 만남 ; 존 듀이의 예술적 경험론 ‘곤경’도 ‘풍경’으로 바꾸는 방법 세 번째 만남 ; 프리드리히 니체의 전복과 파괴의 철학 정상적인 사유를 뒤집어 비정상적 사유를 즐기는 방법 네 번째 만남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 언어의 쓸모를 바꿔서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다섯 번째 만남 ; 마이클 폴라니의 인격적 지식관 철학과 열정이 담긴 지식으로 설득하는 방법 여섯 번째 만남 ; 질 들뢰즈의 우발적 마주침 우발적 마주침에서 색다른 깨우침을 얻는 방법 일곱 번째 만남 ; 움베르토 마투라나의 방랑하는 예술가론 몸을 움직여 행동지식을 창조하는 방법 여덟 번째 만남 ; 미셸 푸코의 자기 배려 한 번도 되어본 적이 없는 내가 되는 방법 아홉 번째 만남 ; 리처드 로티의 아이러니스트 자아를 끊임없이 창조하는 시인이 되는 방법 열 번째 만남 ; 자크 데리다의 사이 전문가(호모 디페랑스) 한 우물에 매몰되지 않고 다른 우물을 만나는 방법 열한 번째 만남 ; 조지 레이코프의 체험적 은유법 몸으로 체득한 은유로 상대의 마음을 훔치는 방법 열두 번째 만남 ; 브뤼노 라투르의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 인생을 바꾸는 또 다른 행위자를 만나는 방법 에필로그 ; 철학은 견디기 어려운 ‘긴장’을 몸으로 배우는 고단한 사유 참고문헌

서평

내 삶의 절정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는 아이러니스트로 사는 법 바뀌어야 살아남고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강요가 암묵적으로 합의된 시대에, 나다움을 지키며 변화를 선도하는 리더가 되는 방법이 있을까? 유영만 교수는 철학자들이 생(生)에 대한 치열한 고민 끝에 착안해낸 개념들에 대한 통찰과 함께, 나다운 나, 그래서 어제와는 다른 나로 사는 구체적이고 매우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바로 아이러니스트(ironist)가 되라는 것이다. 아이러니스트는 철학자 리처드 로티가 창안한 개념으로 기존의 문법을 파기하고 자기만의 언어 사용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이전과 다르게 만들어가는 시인이나 소설가와 같은 사람을 지칭한다. 아이러니스트는 지식과 열정, 과학과 기술, 주체와 객체, 객관과 주관, 원인과 결과, 성공과 실패, 말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며 편을 가르고, 한계를 설정하며, 벽을 세우는 통념과 상식에 의문을 제기한다. 지혜와 지식, 차이와 사이, 경계와 관계, 행위자와 비행위자 등 개념에 대한 재정의, 익숙한 것들의 재배치, 낯선 것들과의 우연한 마주침을 통해 나와 우리의 세계를 확장하고 어제와 다른 나로 거듭나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모방하는 ‘~스러운’ 삶이 아닌, 유일무이한 ‘나다운’ 삶을 사는 지혜 정답 찾기보다는 질문하는 능력 키우기, 비정상적인 질문을 하고 비정상적인 답을 찾아오는 법,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행동하는 사람 되기, 상식에 시비 걸기, 세상을 정의하는 나만의 언어를 갖는 방법,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바꾸는 은유법의 비밀, 나 아닌 다른 행위자와 만나는 법, 공감 능력과 창의적 아이디어의 상관관계, 언어를 통해 나의 한계를 넘어서는 법, 새 시대를 선도하는 ‘사이 전문가(호모 디페랑스)’ 되는 법 등 누군가의 삶을 모방하는 ‘~스러운’ 이류의 삶이 아닌, ‘유일한 나’로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덕목, 그것을 갖추는 실제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각성은 탄성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성장과 성숙을 위한 용감한 행동을 부른다 이 책은 단순히 철학 개념을 통찰하고 해설하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 저자는 “철학은 내 삶을 들여다보는 각성이고, 익숙한 것과 과감히 이별하는 결단이며,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향해 걸음을 내딛는 용기”라고 한다. 지혜를 얻기 위한 몸부림과 안간힘이 곧 철학하는 것이다. 삶의 철학자들은 우리에게 도전을 부추기고, 낯선 것들을 만나러 떠나라고 등을 떠밀며, 거짓말하는 머리가 아닌 정직한 신체의 말에 귀 기울이라고 한다. 그리고 지루한 삶을 나태하게 지속하는 이들에게 경고한다. 자기 체험이 없는, 세상의 비난과 조롱을 두려워하는 책상머리의 대단한 발상과 아이디어는 무의미하다. 사람은 생각한 대로 살지 않고 행동한 대로 사는 것이라고. 버리지 않고 바꾸지 않고 행동하지 않으면, 당신이 살고 싶은 그런 삶은 살 수 없을 것이라고 말이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