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디자인씽킹 - 유병철  지음
AI로 디자인씽킹

저자 : 유병철

발행일 : 2024년 11월 22일 출간

분류 : 경제/경영 > 경영관리 > 경영관리/기업경영 KDC : 사회과학(320)

정가 : 33,000원

신간안내문 : 다운받기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236
ISBN
9788955969702
크기
188 * 257 mm

도서분류

경제/경영 > 경영관리 > 경영관리/기업경영
경제/경영 > 경영관리 > 조직관리
자기계발 > 비즈니스능력계발 > 프리젠테이션스킬
자기계발 > 비즈니스능력계발 > 기획력

도서소개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에서도 생성형 AI의 영향력을 100% 활용할 수 있다. 기존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4~10주 정도 걸릴 시간을 생성형 AI와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단 1~3일로 줄일 수 있다. 생산성이 대폭 향상되는 것이다. 복잡한 자료를 분석하고 요약하거나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을 생성형 AI에 위임하면 빠른 시간 내에 양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분야의 선구자가 쌓은 유용한 기법과 도구는 많다. 그러나 내 프로젝트 목적에 맞게 활용하려면 어느 단계에 어떤 기법과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다. 이 책에서는 17가지 프레임워크를 프로젝트 단계와 세부 활동에 맞게 정리했다.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디자이너가 부수적인 활동보다 좀 더 창의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사람도 모두 읽을 수 있는 실질적인 가이드이다.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대응하는 부분도 있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한다. 두 개념을 비교하며 프로젝트의 주요 단계와 단계별 세부 활동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저자소개

유병철 보이지 않는 것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디자인씽커이자 서비스디자인 전문가이다. SK텔레콤과 SK플래닛에서 HCI(Human Centered Innovation) 팀장과 인텔리전스(Intelligence) 그룹장으로서 신규 사업을 발굴하는 등 100여 건의 사내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다. 세계적인 디자인 이노베이션 전문 기업 아이디오(IDEO), 점프 어소시에이츠(Jump Associates), 도블린(Doblin), 왓이프(Whatif), 프로그(Frog) 등과 수년에 걸쳐 협업했으며, 제47회 및 제50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서비스디자인분과 심사위원을 맡았다. 현재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전문 기업인 에이치씨아이컨설팅(HCI Consulting)의 대표이며, SK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한화금융그룹, 현대중공업, 아모레퍼시픽, 포스코, 코엑스,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에서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교육과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디자인씽킹: 신상품 기획과 개발에서 성공까지》가 있다.

목차

1장.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1.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단계 3.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비교하기 4. 단계별 핵심 활동과 핵심 질문 2장.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사고의 틀, 디자인 프레임워크 1. 디자인 프레임워크의 개념 2. 단계별 디자인 프레임워크 3. 공감&발견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4. 문제 정의&정의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5. 아이디어 도출&발전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6. 프로토타입&전달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7. 테스트&전달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3장. 생성형 AI와 디자인 프레임워크 1. 공감&발견하기 2. 문제 정의&정의하기 3. 아이디어 도출&발전하기 4. 프로토타입&전달하기 5. 테스트&전달하기 4장. 생성형 AI로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5장. AI 기반의 창의성 1. AI 이해 및 새로운 도구 탐구 2. AI 결과물의 최적화 및 개선 3. AI의 윤리적 사용 6장. 생성형 AI 워크숍의 다섯 가지 퍼실리테이션

서평

생성형 AI를 잘 다루는 핵심 역량, 디자인 사고 생성형 AI라는 파도가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생성형 AI는 계속해서 진화, 발전하고 있어 기존에 많은 사람이 시간을 들여 수행하던 일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어느 분야에서나 대규모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 생성형 AI도 누가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의 품질이 현격하게 달라진다. 생성형 AI를 잘 다루기 위해 장착해야 할 사고 방식이 있다. 바로 디자인 사고이다. 2023년 5월에 발표한 맥킨지의 리포트에서 ‘디자인 사고’가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혁신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핵심 능력이며, AI 기술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론이라고 제시했다. 디자인 사고는 문제해결에 인간 중심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고객의 니즈 충족과 경험 개선을 최우선으로 두는 방식이다. 생성형 AI를 이용할 때도 기술적으로 올바른 답을 찾는 것보다 고객에게 공감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생성형 AI 프롬프트를 입력할 때 디자인 사고는 진가를 발휘한다. 올바르게 질문하여 최적의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능동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가능하다. 생성형 AI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디자인씽킹 이 책은 디자인씽킹에 생성형 AI를 좀 더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쓸모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생성형 AI가 아무리 똑똑하다고 해도, 질문자가 어느 정도의 지식 수준을 가지고 있고 얼마나 치밀하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 생성하려는 결과물의 유형에 적합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소개하고, 프롬프트(질문)를 생성하는 원칙과 예시를 보여 줌으로써 생성형 AI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도 충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거대한 변화를 위기로 받아들일지 기회로 받아들일지는 당신의 선택이다. 이 책은 변화를 창조적으로 재해석하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유념해야 할 윤리적 문제를 함께 다루어, 생산성만을 높이기 위해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했다.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모두 인간을 위한 도구와 기법이므로, 저작권 위반이나 인권 침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AI가 생성한 결과물을 책임감 있게 사용해야 한다. 함께 생각해 볼 자료를 제공하여 생성형 AI를 슬기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