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과 미래 직업 - 박구연 지음
4차 산업과 미래 직업

저자 : 박구연

발행일 : 2019년 04월 22일 출간

분류 : 자연과학 > 교양과학 > 교양수학/수학이야기 KDC : 총류(00)

정가 : 15,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200
ISBN
9788959796069
크기
172 * 229 * 22 mm / 511 g

도서분류

자연과학 > 교양과학 > 교양수학/수학이야기

도서소개

우리는 왜 수학을 알아야 할까? 우리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았을 때 우리가 살아갈 제4차 사업시대에 어떤 기회가 오게 될지를 확인해보자. 제4차 산업사회는 이제 시작되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박구연 숭실대학원에서 통계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7년여 동안 수학전문학원에서 초ㆍ중ㆍ고교생들을 가르쳤다. 강의 교수법을 통한 경험을 토대로 현재는 수학문제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가장 쉬운 수학 방정식》《가장 쉬운 수학 미분》《가장 쉬운 수학 적분》《누구나 쉬운 수학 용어 사전》《멘사 수학퍼즐》《가로세로 낱말 수학 용어 퍼즐》《수학 수식 미술관》《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 수학》등이 있다. 감수 도서로는 《달콤한 수학사》《누구나 쉽게 배우는 미적분》《수학왕 가우스의 황금정리》등이 있다. 가장 쉬운 수학 방정식 단박에 이해하기 가장 쉬운 수학 방정식 세상을 바꾼 특별한 수학 공식 숫자로 세상을 바꾼 수학의 역사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수학(2024) 고등 수학 공식 100 중등 수학 공식 100 챗GPT 세상을 만드는 기본 수학 공식 100 범죄 사건을 수학으로 해결하라 추리 수학 알수록 재미있는 미적분 기획 지브레인 과학기획팀 과학의 원리로 알아보는 속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수학 이야기 퍼즐 노노그램 즐거운 두뇌트레이닝 퍼즐 스도쿠 속담으로 수학을 읽다 4차 산업과 미래 직업 속담으로 과학을 읽다 수학의 대발견 77 물리 화학 법칙 미술관 수학용어 퍼즐

목차

머리말 4 IT 전문가 11 빅데이터 전문가 12 블록체인 개발자 19 사물인터넷 개발자 27 웨어러블 전문가 32 인공지능 전문가 41 안드로이드 로봇 공학자 49 첨단 서비스 전문가 59 드론 조종사 60 화이트 햇 해커 68 자율주행 자동차 엔지니어 72 3D 프린팅 운영 전문가 79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86 엔터테인먼트와 의료 전문가 93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94 스마트팜 전문가 103 상담심리 전문가 113 건축사 122 간호사 139 의사 148 셰프 156 패션 디자이너 162 플로리스트 169 영상 전문가 179 가상현실 전문가 180 홀로그램 전문가 185 특수효과 기술자 191 찾아보기 196 참고 서적 199 이미지 저작권 200

서평

■■■ 수학으로 보는 4차 산업과 미래 직업》에서는 미래 유망 직업을 소개하면서 기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학들을 소개했다. 물론 책에서 소개하는 수학 이론들은 일부일 뿐 더 많은 수학들이 이용되고 있다. 단지 이 책은 수학의 다양한 쓰임을 소개함으로써 우리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았을 때 어떤 기회가 오는지를 소개하고 싶었던 만큼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바람이다. 미래의 유망 직업 200만 개 중 40만 개가 수학 관련 일자리라는 미국의 발표가 있었다. 사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수학 전공자들 대부분이 컴퓨터 전문가, 프로그래머, 통계학자, 컨설턴트, 금융·증권 분석가 등 미래 유망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 또한 금융기관과 정부에서는 암호작성, 암호해독을 위해 수학자들을 중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 최근 수학 포기자는 초등 3·4학년부터 나오기 시작한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그리고 사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사칙연산과 핸드폰의 계산기만 있으면 수학이 없어도 될 거 같다. 누군가와 대화하며 파이와 무한대, 루트를 이야기하지는 않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왜 세계는 수학을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는 걸까? 수학에 스트레스 받고 시간을 낭비하느니 그 시간에 다른 것을 배운다면 인생에 도움이 될 거 같은데 말이다. 이제 시각을 좀 달리해보자.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시대는 특히나 2010년대에 태어나 5G 시대를 거쳐 더 발전된 IT 세계를 살아가야 할 세대들에게 수학은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될까?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세상을 바꾸어온 과학자, 철학자들은 거의 대부분 수학을 연구했다. 하나의 독립학문으로 발전하기 전까지는 멀티에 가까운 그들의 활약이 눈부신 지금의 과학을 가능하게 하는 초석이 되었다. 과학 분야를 전공한다면 수학은 기본이다. 물리와 우주의 이론 증명에도 수학이 필요하다. 이건 너무 멀리 나갔다고 생각한다면 이제 우리 주변을 살펴보자. 제1차 산업혁명과 제2차 산업혁명, 제3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많은 직업들(마부, 인력거꾼, 전화 교환원, 전보, 필경사 등)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겼다. 그래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게 될 우리는 미래 직업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사라질 직업으로 회계사, 생산직 근로자, 노동집약적 직업들이 거론된다. 심지어는 판사도 인공지능이 대신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새로운 직업으로는 IT산업과 관계가 있는 안드로이드, 사물인터넷, 첨단과학으로 무장한 분야를 꼽는다. 시골의 노동력도 스마트팜으로 대체되어 식량생산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즉 인공지능과 기계가 대신하는 세상이 미래사회가 될 것이고 이를 만들고 조종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직업들이 사라진 직업들을 대신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전망 있는 미래 직업들은 수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해킹되지 않을 암호체계, 사물인터넷 세상에서 더 많은 것들을 가능하게 할 프로그램들 모두 수학이 기초적으로 쓰인다. 알고리즘, 빅데이터의 활용, 더 큰 소수를 이용한 암호……. 이 모든 것이 새로운 직업들과 연결되어 있다.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 거론되던 수학의 필요성이 구체적 직업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미래 직업 중 관심 분야가 있다면 그 직업에 필요한 학문 분야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여러분이 IT나 과학에 관심이 많다면 또는 영상 관련 직종에서 일하고 싶다면 수학은 포기할 수 없는 학문임을 알게 될 것이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