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망치는 기후 악당을 잡아라! - 모니크 페르묄런|프랑크 폴렛 지음
지구를 망치는 기후 악당을 잡아라!

저자 : 모니크 페르묄런 , 프랑크 폴렛 번역 : 정신재

발행일 : 2021년 02월 26일 출간

분류 : 어린이 > 어린이교양 > 과학/동식물/환경 > 환경/생태 KDC : 순수과학(450)

정가 : 15,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80
ISBN
9788964964392
크기
253 * 273 * 14 mm / 711 g

도서분류

어린이 > 어린이교양 > 과학/동식물/환경 > 환경/생태
어린이 > 초등3~4학년 > 어린이교양 > 과학/동식물/환경

도서소개

마지막 1.5도가 오르면 지구의 내일을 기대할 수 없다고? 기후 변화는 우리 삶을 위협하고 있어요. 평균 기온이 오르면서 지구 곳곳이 이전과는 다르게 변했어요. 산업 활동에 필요한 연료를 만드는 거대 회사들, 이산화탄소를 마구 내뿜는 기후 악당들이 지구를 뜨겁게 만들었지요. 이대로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한다면, 인간은 언젠가 공룡처럼 멸종할지도 몰라요. 지구를 지키기 위한 작은 실천들이 모이면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할까요? 기후 변화를 조사하던 프리다가 기후 악당을 찾아 나섰다! ‘지구를 뜨겁게 만드는 범인은 누구일까요?’ 이 질문에서 비롯된 이야기가 《지구를 망치는 기후 악당을 잡아라!》에 담겨 있어요. 6학년 프리다는 학교 숙제로 기후 변화를 조사했어요. 지구 기온이 오르면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진다는데, 프리다는 추운 겨울을 싫어해서 기온이 오르면 좋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지요. 그런데 숙제를 하다 보니 기후 변화는 단순히 기온이 몇 도 오르는 문제가 아니었어요.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하는 엄청나게 심각한 문제인 거예요. 프리다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온실가스를 펑펑 내뿜는 기후 악당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려면 먼저 기후 변화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해요. 날씨와 기후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온실 효과는 왜 어떻게 생겨나는지, 온실가스는 누가 내보내는지, 청소년들이 기후 시위에 나선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어요. 프리다는 조사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프리다 백과사전을 만들어 덧붙여서 나만의 기후 노트를 완성했지요. 이대로 지구가 계속 뜨거워지면 부산, 인천과 같은 해안 도시는 물에 잠기고 기후 난민이 생겨난다고 해요. 언젠가 인간도 사라진 동식물처럼 멸종할지도 몰라요. 우리 앞에 놓인 거대한 숙제, 기후 변화 해결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내 주변과 일상을 되돌아보며 작은 습관부터 바꿔 나가고 기업과 정부에 기후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고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면 미래는 달라질 거예요. 어린이가 꿈꾸는 내일이 멸종 위기에 처하지 않도록 이제는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갖고 다 같이 행동에 나서요! ★ 초등 교과 연계 ★ 초등 과학 5학년 2학기 2. 생물과 환경 초등 과학 5학년 2학기 3. 날씨와 우리 생활 초등 과학 6학년 2학기 5. 에너지와 생활 초등 사회 6학년 2학기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모니크 페르묄런 벨기에에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써요. 작가가 되기 전에는 25년 동안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일했어요. 현재 신트니클라스에서 남편 프랑크 폴렛과 함께 책을 쓰고 있어요. 함께 쓴 책으로 《자연 속의 집에서》, 《잘못된 사전》, 《잠꾸러기!》 등이 있어요. 저자 프랑크 폴렛 역자 정신재 한국외국어 대학교 네덜란드어과 졸업, 네덜란드 레이던 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현지에서 아동서 및 청소년 물을 검토해 국내에 소개하기도 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네덜란드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하늘에서 본 우리 동네』, 『누구나 공주님』, 『이 다음에 어른이 되면』, 『빨간 볼』, 『지구를 망치는 기후 악당을 잡아라!』, 『잘하는 게 서로 달라』, 『주사기와 반창고』, 『나는 두 집에 살아요』, 『아이스크림 백 개를 먹으면 어른이 될까?』, 『스피노자』, 『리타의 소원은 무엇일까?』, 『신나고 재미난 과학 학교: 독성 물질편』, 『신나고 재미난 과학 학교: 지구편』, 『내일이면 아빠가 떠나』, 『고마워 니쪄』, 『고래를 만나서 알게 된 성 이야기: 남자편』, 『달을 만나서 알게 된 성 이야기: 여자편』, 『짝짝이 양말』 , 『화수목금토일 친구를 구합니다』, 『신나고 재미난 과학 학교: 기후편』, 『신나고 재미난 과학 학교: 미생물편』, 『태어나고 태어나고 또 태어나고』, 『보글보글 지구가 끓고 있어요』, 『지구가 뜨거워지면』, 『오오오 오페라』 등 다수가 있다." 치과 의사 비버베이트(양장본 Hardcover) 나는 날고 있어요(양장본 Hardcover) 새로운 궁전을 찾아줘!(양장본 Hardcover) 쓸모 있는 수학만 하겠습니다! 북극에 삽니다 주사기와 반창고(양장본 Hardcover) 이토록 경이로운 숲(양장본 Hardcover) 천 명의 대니(양장본 Hardcover) 이다음에 어른이 되면(양장본 Hardcover) 아이스크림 백 개를 먹으면 어른이 될까?(양장본 Hardcover) 그림 유르헌 발스홋 감수 조천호 대기과학자다. 서귀포에서 자전거 타고 대기를 느끼는 것과, 패들보드 타고 바닷속 다양한 색깔과 형태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 대기와 바다가 이 세상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고민하고 있다. 국립기상과학원에서 30년 동안 일했다. 세계 날씨를 예측하는 수치모형과 지구 탄소를 추적하는 시스템을 우리나라에 처음 구축했다. 기후변화와 지구환경에 대한 과학적 탐구가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으로 이끌 것이라고 생각하며, 현재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에서 활동하고 있다. 2017년 《중앙선데이》에 “조천호의 기후변화 리포트”를 연재했고, 2018년 이후 《한겨레》 인터넷판에 “조천호의 파란하늘”, 《경향신문》에 “조천호의 빨간지구”를 연재하고 있다. 기후, 기회 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 2023 기후 전망과 전략 인권으로 살펴본 기후 위기 이야기 지구 정원사 예수 행복은 뇌 안에 생각을 건너는 생각 에피 21호: 과학, 지구를 품다 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 도감(양장본 Hardcover) 십 대, 미래를 과학하라!

목차

이 책은 목차가 없습니다.

서평

기후 변화, 북극곰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여기 우리의 문제 2019년 여름, 전 세계가 뜨겁게 달아올랐어요. 폭염에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고, 최고 기온 기록이 몇 번이나 바뀌었지요. 2020년 8월에는 한 달이 넘도록 장마가 이어졌어요. 이런 날씨는 정상이 아니에요. 이게 바로 기후 변화예요. 앞으로 계속해서 온실가스를 내보낸다면 안전한 미래를 기대할 수 없어요. 어떤 나라의 삶의 질이 높다는 것은 그 나라가 기후 변화를 일으킨 범인이라는 뜻이기도 해요.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에는 화석 연료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에너지가 쓰이거든요. 온실가스를 내보낸 범인은 어른들인데, 왜 뜨거운 지구에 대한 책임은 어린이가 짊어져야 할까요? 그래서 어린이·청소년 세대의 목소리로 기후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지구를 망치는 기후 악당을 잡아라!》가 더욱 생생하게 다가오지요. 기후 문제는 당장 눈에 보이지 않고, 왜 중요한지 피부에 잘 와닿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이를 외면하거나 부정해요. 그러는 동안 기후 변화는 ‘기후 위기’로, ‘기후 재앙’으로 몸집을 더 크게 불렸어요. 장마, 산불, 태풍이 이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 곳곳에서 기후 변화의 징후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프리다처럼 기후 문제를 똑바로 바라보고, 일상생활에서 아주 작은 것부터 바꿔 나가요. 기후 문제에 감각을 곤두세우고 기업과 정부가 불필요한 에너지를 쓰고 있지는 않은지,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약속은 잘 지키고 있는지 살펴보아요. 어른들이 당연하게 누렸던 권리, 안전하고 행복한 미래를 맞이할 권리는 어린이에게도 주어져야 해요. 프리다와 함께 기후 변화를 막는 실천법을 알아보고 우리 함께 기후 악당을 물리쳐요!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