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의 독특성을 아주 선명하게 드러낸 탁월한 주석
이레서원 <한국성경주석 시리즈>의 세 번째 책 『요한복음』은 헬라어 원문에 충실하게 엄밀한 본문 번역을 시도함으로써, 기존 한역과 차별화된 사역으로 요한복음을 풀어낸다. 또한 저자만의 독특한 문체와 글쓰기 기법은 더욱 탄탄하고 밀도 있는 시선으로 요한복음을 들여다보게 해 준다.
공관복음과 사뭇 다른 내용을 담은 요한복음은 영과 영원에 초점을 두고 있기에 해석하기 어려운 복음서로 여겨지지 않은 적이 없다. 저자 조병수 교수는 이 요한복음을 ‘분석’과 ‘종합’이라는 두 차원에서 어떤 구절도 그냥 지나가는 법이 없이 성실하고 꼼꼼하게 설명한다. 특히 난해 구절을 해석할 때는 더욱 많은 공을 들인다. 그리고 거의 모든 단락에서 당시의 사회와 문화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본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 주석은 본문 이해의 일차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문학적 구조 분석에 역점을 두었기에 주해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본문을 관통하는 주제 역시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요한복음에 즐겨 사용되는 중요한 용어들과 어구들이 공관복음과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세밀히 살핌으로써 사복음서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 등을 일목요연하게 주석하고, 전체적으로 일관되게 해석을 진행한다. 그리고 종교개혁의 전통인 “토타 스크립투라”(tota scriptura) 원리를 따라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특히 공관복음과의 통일된 연계성 속에서 요한복음의 본문을 해석해 나간다. 아울러 유독이 요한복음에만 나타나는 독특한 신학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준다.
평생 곁에 두고 참조할 수 있는, 우리나라 학자가 우리말로 집필한, 신뢰할 만한 주석이다.
● 한국성경주석 시리즈 소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하는 한국 성경학자가 21세기 한국 교회를 염두에 두고 그 상황과 필요에 맞게 집필한 주석
2011년 첫 편집회의를 시작으로 “한국성경주석 시리즈”가 첫발을 내디뎠다. 기획 기간으로만 4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고, 첫 책을 출간하기까지 9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다. 이 주석 시리즈는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신약주석 19권 완간을 목표로, 한국 개신교회를 대표하는 학자들이 현재 집필에 매진하고 있다.
“한국성경주석 시리즈”는 성경 본문을 역사 상황과 문맥에 맞게 해석하되, 이 시대의 한국 교회에 적실한 교훈을 제시하고, 주해의 결과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제시한다. 이 시리즈는 학문적인 요소를 지나치게 상세히 설명하는 일부 외국 주석 시리즈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특히 저자의 한글 사역, 본문의 문맥적 흐름을 중심으로 한 주해, 신학적이고 실천적 적용을 위한 <메시지와 적용>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
“한국성경주석 시리즈”는 성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날마다 읽고 묵상하며 실천하고, 강단에서 설교하기를 원하는 모든 이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신학적, 실천적 주석이다.
● 한국성경주석 시리즈 특징
• 헬라어 성경 본문을 저자가 사역(私譯)하되, 원문의 본래 뉘앙스를 드러내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 학문적 문헌을 폭넓게 참조하되 한국 교회의 상황과 필요를 고려한다.
• 문맥, 배경, 비교, 구조 이해를 위해 <본문 이해 터 닦기>를 수록한다.
• 단어 풀이나 문법 설명보다는 논지의 흐름과 신학적 함의를 중심으로 주해한다.
• 본문 주해를 바탕으로 한 삼위 하나님에 대한 이해, 관련된 교리, 실천적 적용을 다루는 <메시지와 적용>을 수록한다.
• 본문 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적 배경, 신학적 주제, 난해 구절을 다루는 <심층 연구>를 수록한다.
* 한국성경주석 시리즈 유튜브 홍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DWK-W7P8Sk
* 한국성경주석 시리즈 샘플북 다운로드
https://bit.ly/2MgKa3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