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식 소형주택 - 카텔레이너 뉘에이싱크 지음
일본식 소형주택

저자 : 카텔레이너 뉘에이싱크 번역 : 배상규

발행일 : 2017년 03월 10일 출간

분류 : 건강/레저 > 홈인테리어/수납 > 홈인테리어일반 KDC : 기술과학(540)

정가 : 25,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440
ISBN
9788984458499
크기
172 * 241 * 30 mm / 899 g

도서분류

건강/레저 > 홈인테리어/수납 > 홈인테리어일반
가정/살림 > 홈인테리어 > 홈인테리어일반

도서소개

시대와 함께 변해온 일본식 단독주택의 참모습을 살펴보는『일본식 소형주택』. 이 책은 일본의 대표적인 현대주택 21채를 소개하며, 이 주택들을 일본의 주거발달 및 도시발달사 위에서 살펴본다. 더불어 현대 일본 건축가를 세 세대로 나눠 각 세대별 건축가들의 독특한 설계 방식과 집을 통해 그들이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무엇이었는지 건축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카텔레이너 뉘에이싱크 저자 카텔레이너 뉘에이싱크(Cathelijne Nuijsink)는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디자인 아카데미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네덜란드 델프트 공과대학교와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한 젊은 학자다. 그녀는 2005년부터 2011년까지 도쿄대학교 지바 마나부 교수의 연구실에서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일본 건축가들을 인터뷰해왔고,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세대별 건축가 21인이 지은 일본식 소형주택』이다. 뉘에이싱크는 현재 미국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동아시아 언어 및 문명학부에서 박사후 과정생으로 일본학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녀의 홈페이지 주소는 www.cathelijnenuijsink.com이다. 역자 배상규 역자 배상규는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일했다. 퇴사 후 한동안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했으며, 지금은 아내와 함께 바른번역 소속으로 번역을 하고 있다. 세 살배기 아들과 곧 태어날 아이를 어떤 환경에서 키워야 할지 고민 중이다. 테스토스테론의 진실 DK 벌레가 궁금해! 나무가 궁금해!(양장본 Hardcover) 그 남자의 시계(A Man & His Watch)(양장본 Hardcover) 10대를 위한 나의 첫 건축 수업 문명과 물질 모래가 만든 세계 세계 초고층 빌딩(양장본 Hardcover)

목차

추천하는 말 들어가는 말 1장 1950년대생 건축가들 교외의 장난감 집_ 아오키 준 스틸 트레인_ 구마 겐고 공간이 다양하게 얽힌 집합주택_ 세지마 가즈요 캐노피 아래의 집_ 고지마 가즈히로 네 세대로 나누어 보는 주택의 역사_ 쓰카모토 요시하루의 독백 2장 1960년대생 건축가들 만화경 속 풍경이 펼쳐지는 집합주택_ 지바 마나부 자투리 공간을 살린 주택_ 쓰카모토 요시하루 공간 속에 공간이 있는 집_ 요네다 아키라 가족의 사생활을 감싸 안는 집_ 미야모토 가쓰히로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집합주택_ 니시자와 류에 잔잔한 물결에서 파도로_ 이가라시 타로의 독백 3장 1970년대생 건축가들 상자 속에 상자가 놓인 집_ 후지모토 소우 산을 닮은 집합주택_ 히라타 아키히사 내부와 외부 풍경이 통합된 집합주택_ 이누이 구미코 천국을 닮은 주택_ 이가라시 준 반갑게 인사하는 집_ 다케이 마코토+나베시마 치에 바위 속의 바이올린_ 하라다 마사히로 골목길이 있는 집_ 다니지리 마코토 발코니를 살린 집합주택_ 하세가와 고 빈집_ 나카야마 히데유키 머물 수 없는 공간이 있는 집_ 나가야마 유코 투명한 풍경이 펼쳐지는 집_ 이시가미 준야 길이를 재는 자가 된 주택_ 나카무라 류지 새로운 세대와 새로운 건축_ 아오키 준의 독백 4장 주제별 에세이 건축과 도시_ 도시계획, 잘려나간 건물, 상향식 도시계획에 대하여 건축가가 설계한 주택에 대한 대안_ 주택건설사, 건축 프로듀서, 프리패브 주택에 대하여 전통건축과 모더니즘 건축_ 자연과의 조화, 현대의 건축재료, 현장 기능공들에 대하여 구조체의 역할_ 까다로운 지진 법규, 숙련공, 일류 구조엔지니어에 대하여 주택의 실내_ 라이프스타일, 인테리어 디자인, 실내장식에 대하여 참고 문헌

서평

세대별 대표 건축가 21인이 지은 일본식 소형주택과 이를 통해 바라본 일본의 도시 및 주거발달사!! 일본에는 건축가가 설계한 독창적이고 우수한 소형주택이 세계 그 어느 곳보다 많다. 여기 소개하는 이 책에서는 독특한 콘셉트의 소형주택으로 주목 받고 있는 세대별 건축가 21인이 지은 일본식 소형주택을 소개하면서 시대와 함께 변해온 일본식 현대주택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 카텔레이너 뉘에이싱크는 아오키 준, 니시자와 류에, 후지모토 소우를 비롯한 여러 건축가와 나눈 인터뷰를 통해 건축가들이 직접 자신의 설계안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면서, 현대 소형주택에 대한 이들 건축가들의 생각을 정리해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은 대표 건축가들을 세대별로 나눠 설명하고 있는데, 1장에서는 1950년대에 태어난 대표적인 건축가 아오키 준, 구마 겐고, 세지마 가즈요, 고지마 가즈히로가 지은 소형주택들에 대한 설계 방향과 콘셉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 시대의 건축가들은 건축에 대한 큰 이미지보다는 특정 건축주나 건축부지에 대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거나 커다란 사회적 변화보다는 사고방식상의 자그마한 변화를 꾀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1960년대에 태어난 쓰카모토 요시하루, 지바 마나부, 니시자와 류에 등의 건축가들이 지은 집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시기에 태어난 건축가들은 주로 좁은 부지를 적절히 활용해 독특한 형태의 소형주택을 지었으며,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에 커다란 관심을 표하면서도 집을 지을 때는 공간과 관련된 문제에 큰 비중을 두어 설계했음을 인터뷰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3장에서는 1970년대에 태어난 건축가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 시기에 태어난 젊은 건축가들은 주로 인테리어 디자인, 리모델링, 가구, 그래픽 디자인 등 소규모 프로젝트로부터 시작하였으며, 건축주의 주변을 면밀히 관찰하고 도시생활에 가족을 끌어들이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내 가정생활이 도시의 맥락과 연결되도록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는 건축과 도시, 건축가가 설계한 주택에 대한 대안, 주택의 실내 등 일본 주택 건축 전반에 대한 대안과 도시계획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싣고 있다. 일본의 단독주택은 세계 곳곳에서 건축가들이 맞닥뜨리는 도전 과제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제시해주고 있다. 제한된 규모와 예산 속에서 공간계획과 뛰어난 구조 디자인을 긴밀히 접목하면서도 직감과 정취를 살리는 주택설계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 책은 폭넓은 연구 자료와 도면, 사진 자료를 활용해 일본의 주택이 건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관련 분야의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