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500여 종에 달하는 기차 사진 및 정보 수록
≪로봇 기차 치포의 기차 박물관≫에는 철도마차, 증기 기관차, 디젤 기관차, 전기 기관차, 고속 열차, 자기 부상 열차, 하이퍼루프 등으로 발전하고 있는 세계의 기차 역사와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의 종류별 열차가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 사진으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소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열차〉에는 등급별 여객 열차와 관광 열차, 철도의 역사 및 여러 기차역, 특수 열차와 화물 열차, 지하철과 경전철 등이 사진과 함께 구성되어 있다. 열차는 고속 열차인 KTX, KTX산천, KTX청룡, SRT, 해무 430X, 준고속 여객 열차인 KTX 이음, 특급 여객 열차인 ITX청춘, 급행 여객 열차인 ITX 마음, ITX 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 급행전동열차, 보통 여객 열차인 지하철과 전철, 관광 열차인 백두대간 협곡 열차, 정선 아리랑 열차, 남도 해양 관광 열차, 서해 금빛 열차 등이 수록돼 있다. 또한 화물 열차인 유조차, 유개차, 무개차, 자갈차, 컨테이너 열차, 시멘트 열차, 자동차 운반 열차 등도 실려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열차〉에는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대륙별 여러 나라의 열차가 고속 열차, 관광 열차, 특수 열차 및 화물 열차, 지하철 및 전철, 노면전차 트램, 모노레일, 롤러코스터, 케이블카 등으로 나뉘어 실려 있다. 고속 열차에는 프랑스 테제베, 일본 신칸센, 독일 이체에, 미국 암트랙, 이탈리아 프레치아로사, 에스파냐 아베, 중국 CRH, 푸싱호, 국제열차인 유로스타, 탈리스 등 전 세계 철도 위를 달리고 있는 유명한 열차들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로키 마운티니어, 로보스레일, 브리티시 풀만, 골든이글 다뉴브 익스프레스, 골든이글 트랜스 시베리안 익스프레스, 로열 스코츠맨, 체페, 더간, 베니스 심플론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토이 트레인, 칭짱, 블루트레인, 융프라우 산악열차, 이스턴 오리엔탈 익스프레스, 쿠란다 관광열차, 시베리아 횡단열차 등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호주 대륙 등을 누비는 유명한 관광 열차들이 지도와 함께 수록돼 있다.
이 밖에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세계의 유명한 기차역과 가장 아름다운 기차역, 철교와 터널, 기차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 등이 사진과 함께 상세히 실려 있다. 또한 증기 기관을 만든 제임스 와트, 증기 기관차를 만든 트레비식, 철도의 시대를 연 조지 스티븐슨, 로켓호를 만든 로버트 스티븐슨, 디젤 기관을 만든 루돌프 디젤, 기차가 잘 달리기 위해 일하는 기관사, 승무원, 기차를 수리하는 사람들 등 철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들이 알차게 소개되어 있다.
■ 로봇 기차 치포와 떠나는 신나는 기차 역사 여행
이 책은 주인공인 아이들이 놀이 공원의 변신 로봇 기차 치포와 기차 여행을 하며 기차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아가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사촌인 준과 지후네 가족은 놀이 공원에 놀러가고, 그곳에서 변신 로봇 기차 치포와 함께 기차 여행을 떠난다. 처음 간 여행지에서 철도마차를 만나 부딪치려는 순간 꼬마 기차는 로봇 기차로 변신해 하늘로 날아오르고, 신난 아이들은 기차 발달의 중요한 역사적 현장에 가서 구경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에 처음 다닌 증기 기관차도 만나고, 아메리카 대륙 횡단 철도 놓는 모습도 구경하며 세계에서 가장 긴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달리는 열차에도 올라탄다. 또한 새롭게 나타난 디젤 기관차의 천국 미국에도 가고, 그러다 에너지를 채우러 간 치포와 헤어져 무서운 곰을 만나 황급히 어느 기차에 올라탄다. 하지만 아이들을 찾은 치포를 만나 다시 즐거운 기차 여행을 떠나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유럽의 기차역에도 가고 테제베의 나라 프랑스에도 간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기찻길인 베르니나 익스프레스를 쫓아 달리고 유로스타가 정차한 유럽의 어느 기차역 플랫폼에도 가는 등 신나는 기차 여행을 마치고 다시 놀이 공원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