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뇌를 지켜주는 건강한 피부 - 정진호 지음
나의 뇌를 지켜주는 건강한 피부

저자 : 정진호

발행일 : 2024년 08월 25일 출간

분류 : 건강/레저 > 피부관리/메이크업 > 피부관리방법 KDC : 기술과학(510)

정가 : 16,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151
ISBN
9788996880752
크기
149 * 201 mm

도서분류

건강/레저 > 피부관리/메이크업 > 피부관리방법

도서소개

정진호 교수가 연구를 통해 발견한 재미있고 유익한 피부 이야기, 『나의 뇌를 지켜주는 건강한 피부』.

저자소개

저자 정진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를 수료하고,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서울대학교병원 레지던트, 육군 군의관, 서울대학교병원 전임의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전임강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 University of Michigan 연구전임의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 서울대학교 연구처 부처장 겸 산학협력단 부단장, 서울대학교 산학협력재단장이었다. 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다. 대한피부과학회 동아학술상, 서울대학교병원 젊은 연구자상, 대한피부과학회 인봉학술상, 유럽피부과학회 우수 논문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우수 연구자상 등을 수상하였다. 가려워서 미치겠어요(큰글자도서) 나, 정진호 피부 속 마음까지 생각하다 피부노화학 가려워서 미치겠어요 코로나 시대, 피부도 병들고 있습니다 피부경화증

목차

머리말 1장. 자외선이 뇌 기능을 변화시킨다. 1. 건강한 피부가 건강한 뇌를 만든다. 2. 자외선이 기억력을 나쁘게 한다. 3. 자외선이 마음을 우울하게 한다. 4. 자외선이 식욕을 증가시킨다. 5. 자외선이 체중 증가를 억제한다. 6. 자외선차단제는 뇌 보호제이다. 2장. 피부노화는 뇌 기능을 나쁘게 만든다. 1. 건조한 피부가 인지기능을 감소시킨다. 2. 피부 보습제는 뇌 보호제이다. 3. 피부에서 만드는 BDNF가 뇌를 좋게 한다. 4. 피부유래 옥시토신(oxytocin)이 머리를 좋게 한다. 3장. 피하지방을 지키자; 피하지방과 아디포넥틴 1. 자외선이 피하지방을 감소시킨다. 2. 자외선이 피하지방에서의 아디포넥틴 합성을 억제한다. 3. 아디포넥틴 결핍이 민감성 피부의 원인이다. 4. 아디포넥틴의 결핍이 주사피부염을 유발한다. 5. 아디포넥틴이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 4장. 피부와 ABO 혈액형 당 1. 피부에 "ABO 혈액형 당"이 존재한다. 2. ABO 혈액형 당이 피부에서 하는 역할은? 3. ABO 혈액형 당이 피부장벽 기능을 좋게한다. 4. ABO 혈액형 당이 피부염증을 억제한다. 5장. 피부노화를 예방하여 나의 뇌를 지켜주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자. 1. 피부가 늙어보이는 이유는 피부 속의 그럴만한 변화 떄문이다. 2. 피부 속 변화를 유발하는 피부노화의 원인은? 3. 피부노화의 분자생물학적 발생 기전 저자소개

서평

서울대병원 피부과 정진호 교수가 최근 일반 독자를 위한 의학서적 〈나의 뇌를 지켜주는 건강한 피부〉를 펴냈다. 정진호 교수는 이번 저서를 통해 건강한 피부가 어떻게 우리의 뇌 기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전하고자 했다. 이 책은 피부와 뇌의 관계를 총 5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첫 번째 장에서는 자외선이 우리의 기억력, 마음, 식욕, 체중 증가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자외선이 단순히 피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뇌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한다. 두 번째 장에서는 피부 노화와 뇌 기능의 관계를 심도 있게 다룬다. 피부 노화가 뇌 기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설명하며, 보습제가 뇌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소개한다. 세 번째 장에서는 피하지방에서 생성되는 아디포넥틴에 대해 기술한다. 자외선은 피하지방을 감소시키고, 이로 인해 아디포넥틴의 생성이 억제되면서 피부와 뇌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 아디포넥틴의 부족이 어떻게 피부와 뇌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네 번째 장에서는 피부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ABO 혈액형 당을 소개한다. 이 당이 어떻게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데 기여하는지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피부 노화의 다양한 원인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다룬다. 활성산소, 자외선, 열노화, 폐경, 흡연, 미세먼지, 피부염증 등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다양한 요인들 설명하며, 이러한 요인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시한다. 정진호 교수는 “건강한 피부는 총명한 두뇌와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며 “이 책이 독자들의 인지 능력과 기억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며, 건강한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 교수는 서울의대 교무부학장, 피부과학교실 주임교수 겸 서울대병원 피부과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노화고령사회연구소 및 서울대학교의학연구원 인체환경경계생물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