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절실한 분들에게 권하는 육식 혁명 비법
“우리나라에서도 절실함과 진지함으로 식단을 해나가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도 오랫동안 자기 몸의 치유를 위해 저탄고지를 하셨던 분이고, 카니보어를 마주하면서 본인의 건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우리는 그 글의 이면에서 저자가 그동안 걸어왔던 절실함의 발자국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영훈(감수자)”
저자 이소미는 삼성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다가 지금은 학교에서 보건교사로 재직 중이다. 기존의 건강 상식에 기반한 건강 관리로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던 중 카니보어식을 알게 되어 삶이 변화했다. 그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육식 혁명 카니보어》를 썼다. 채식의 배반, 육식의 기적을 보여주는 책으로, 공동 저자 김근형의 만성피로증후군 극복기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우리 각자의 몸 상황이 제각각이라 카니보어 식단의 효과는 다를 수 있지만, 당신의 건강 방향성을 잡는 데 하나의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 될 것임은 확신한다. 음식을 통해 건강하고 싶고 그동안의 건강 상식들을 리셋하고 진짜 건강법을 실천하고 싶다면, 이 책 《육식 혁명 카니보어》를 읽어보시길 권한다.
진짜 음식 vs 가짜 음식
“진짜 음식만을 즐기는 내가 가짜 음식을 건강한 음식이라고 여기고 다소 비싼 값을 치르며 먹었던 때를 생각하면 느닷없이 분할 때가 있다. ‘진짜 음식은 뭐고, 가짜 음식은 또 뭐야?’ 식단에 관심이 많거나 한 번쯤 들어 봤다고 하는 사람은 직관적으로 짐작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말하는 가짜 음식이란 가공식품에 가깝다.”
우리는 가공식품의 폐해를 익히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건강 식단을 지킨다. 그런데 칼로리와 탄수화물 계산만 하느라 키토제닉 식단의 장점을 온전히 누리지 못한 이들 중 한 사람이었던 저자는, 웨스턴 프라이스 재단에서 권하는 식단과 헝가리 의학 집단 팔레오 메디시나의 PKD(Paleolithic Ketogenic Diet) 식단, 그리고 나타샤 캠벨-맥브라이드 박사(Natasha Campbell-McBride)의 갭스(Gut And Psychology Syndrome) 식단에서 권장하는 진짜 음식만을 먹고 난 후 키토제닉 식단의 효과를 온전하게 누릴 수 있었다. 웨스턴 프라이스 재단의 식단과 PKD 식단에서 권장하는 자연 방목된 동물성 식품이야말로 진짜 음식인 것이다.
이 책에는 〈이런 음식은 먹지 말자〉와 〈나는 무엇을 어떻게 먹을까?〉라는 주제로 진짜 음식과 가짜 음식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건강식으로 알려진 식물과 식물성 기름의 위험성과 고혈압의 적이라고 알려진 소금의 진실을 알게 되면, 당장 당신의 식단을 새롭게 바꾸게 될 것이다.
항산화 열풍을 넘어 진정한 호메시스를 찾자
“매스컴에서 식물의 특정 화학성분의 항산화 효과에 대해 유난스럽게 떠들기라도 하는 날에는 예전의 나처럼 팔랑귀를 팔랑거리며 그 특정 식물성 화학물질을 추출했다는 항산화제를 구매하는 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도 한다. 이 화학물질은 내 몸을 만신창이로 만들었다고
강조한 바로 그 식물 독소다.”
식물이 지닌 위험한 독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면역반응을 오히려 항산화 효과나 호메시스라며 마케팅에 이용하는 것은 얄팍한 상술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더군다나 독성에 조금씩 노출되는 것이 면역을 기르고 몸을 더 강하게 만들 거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
저자는 이 위험하고 인위적인 엉터리 호메시스 대신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찬물 샤워, 햇볕 쬐기, 걷고 뛰기, 등산, 어싱(Earthing) 등을 통해서 진정한 의미의 호메시스와 항산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여러분도 호메시스와 항산화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사우나와 일광욕이나 등산과 산책을 가능하면 맨발로 하기를 권한다.
최적의 라이프 스타일을 구현하자
“온갖 우여곡절과 시행착오를 겪긴 했지만 당장 암선고를 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엉망진창이었던 몸을 가졌던 나도 이 식단을 통해 건강을 완전히 회복하고 날마다 더 나은 몸과 활력을 경신하고 있다. 독자 여러분도 내가 영양적, 환경적, 윤리적 측면에서 가장 완벽한 식단이라고 자부하는 매우 간단하고 쉬운 이 식단을 선택하고 결단하길 바란다.”
《육식 혁명 카니보어》는 ‘나는 앞으로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건강을 되찾거나 더 건강해져서 활력 넘치는 최적의 라이프 스타일을 찾도록 나의 역량을 쏟을 것이다’라는 저자의 선언이 낳은 책이다. 단순한 다이어트 식단이 아니라 영양적, 환경적, 윤리적 측면에서 가장 완벽한 식단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1부에서는 건강을 찾기까지 저자가 겪은 우여곡절을, 2부에서는 식물성 식품과 동물성 식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3부에서는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레시피와 주의 사항이, 4부에서는 이 식단으로 효과를 본 사례와 저자의 당부가 담겨 있다. 해외 카니보어 전문가의 인터뷰까지 수록되어 있어 카니보어 식단이 궁금하거나 도전하려는 분들에게 최고의 가이드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