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8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는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여덟 번째 권으로, 재미난 전래동화 속에 ‘규칙 찾기’의 수학 개념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전래동화 『선녀와 나무꾼』,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심청전』의 주인공과 함께 무늬와 수 배열에서의 규칙을 알아냅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수학의 규칙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재미난 전래동화도 읽고, 수학의 원리도 배워요!
친구들을 돕기 좋아하는 와리는 오늘도 이상한 학교 친구들의 도움을 거절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힙니다. 하지만 와리는 규칙을 발견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와리는 최고의 옷감을 짜려는 선녀에게 옥황상제가 좋아하는 규칙을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농부 아저씨와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사용 설명서’에서 수 배열과 색의 규칙을 알아내 농작물을 빠르게 키웁니다. 또 연꽃극장을 세우려는 심청이와 함께 옆 마을 극장에 가서 여러 규칙을 발견합니다. 이 책은 전래동화 주인공에게 닥친 여러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규칙성’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코너를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번 반복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수학놀이도 배워요!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는 유튜브 ‘수랄라TV’에서 쉽고 재미있는 수학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엄마, 수랄라쌤(고해영)이 추천하는 수학놀이 5가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수학놀이는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친 경험과 엄마로서 터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특히 아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대화 요령도 알려 주고, 놀이 준비나 방법도 최대한 쉽게 구성했습니다.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에는 인형이나 옷의 무늬 찾기, 디폼블록으로 팽이 만들기, 연필꽂이 만들기, 달력 속 규칙 찾기 등의 수학놀이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이는 이 놀이를 통해 무늬와 수 배열에서의 규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은 뒤 아이와 함께 수학놀이를 해 보세요. 분명 수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수학 학습에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줄거리
이야기 하나, 나무꾼과 함께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선녀
선녀는 옥황상제로부터 편지를 받았어요. 최고의 옷감을 짜면 하늘나라에 올 수 있다고요. 어떤 옷감을 짜야 할지 고민이 되던 선녀는 와리에게 편지를 썼어요. 편지를 받은 뒤 와리는 선녀의 집에 갔어요. 그곳에서 옥황상제가 좋아했던 옷감을 보게 되고, 옷감의 무늬에서 어떤 규칙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최고의 옷감을 짠 선녀는 가족을 데리고 하늘나라에 갔어요.
이야기 둘, 농부 아저씨는 부채로 부자가 되었대
착한 농부 아저씨가 빨간 부채와 파란 부채를 주웠어요. 농부 아저씨는 와리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빨간 부채 끝에 매달린 작은 상자를 열자 책과 함께 파란색 펜과 빨간색 펜이 튀어나왔어요. 농부 아저씨와 와리는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사용 설명서’에서 수 배열과 색 규칙을 알아냈어요. 둘은 벼, 사과나무, 포도, 당근에 빨간 부채와 파란 부채로 부채질을 하며 농작물을 키웠어요.
이야기 셋,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
심청이는 마을에 연꽃극장을 지으려고 해요. 심청이와 와리는 옆 마을 극장을 견학 가고, 그곳에서 창살 무늬와 극장 의자의 규칙을 발견하지요. 심청이는 극장 안팎을 연꽃 무늬로 꾸미기로 마음먹었어요. 얼마 뒤, 심청이는 아름다운 연꽃극장을 세우고, 마을 사람을 초대했어요.
★
초등 교과 연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