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스트라 - 아발론 누오보 지음
오케스트라

저자 : 아발론 누오보 번역 : 문주선

발행일 : 2021년 04월 15일 출간

분류 : 어린이 > 어린이교양 > 예술/취미 > 예술/체육 KDC : 예술(670)

정가 : 20,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72
ISBN
9791164520299
크기
297 * 298 * 15 mm / 820 g

도서분류

어린이 > 어린이교양 > 예술/취미 > 예술/체육
어린이 > 초등1~6학년 > 어린이교양 > 예술/취미

수상 및 추천도서

어린이/청소년 추천도서 > 아침독서 초등학생 추천도서 > 2022년 선정 미디어 추천도서 > 주요일간지소개도서 > 동아일보 > 2021년 4월 5주 선정

도서소개

악기들의 특징과 연주 원리부터 대표적인 클래식 작곡가들까지 오케스트라를 통해 만나는 클래식 음악 이야기 “음악회장에 가면 지루해서 하품만 나올 것 같다면 이 책을 펼쳐 보세요. 어린이들이 음악회장에서 눈을 빛내며 계속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지식들이 가득하답니다.” - 유윤종 (동아일보 문화전문기자, 『클래식, 비밀과 거짓말』 저자) 음악은 어떻게 우리의 마음을 아름답게 적셔주는 걸까? 〈오케스트라〉는 다양한 악기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하모니를 전하는 오케스트라의 구성과 배치, 악기와 연주자에 대해 상세히 일러주는 지식정보 그림책이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같은 현악기를 시작으로 금관악기, 목관악기, 타악기, 기타 여러 악기들의 종류와 구조, 연주 원리를 알려 준다. 어떤 나무로 만들어야 좋은 악기를 만들 수 있는지, 콘서트홀의 생김새와 소리의 상관관계는 무엇인지 일러주는 부분도 흥미롭다. 악보를 읽는 방법부터 지휘자, 연주자, 작곡가가 어떻게 소리를 만들고 어우러지게 화합하는지까지 담은 이 책은 독자들이 음악의 세계로 한 발짝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도록 이끈다. 그동안 클래식 음악 역사에서 비주류로 외면받았던 여성 작곡가와 흑인 음악가들의 소개를 담은 부분도 흥미롭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독자들은 음악 지식을 흡수하는 것 이외에도, 마음에 흐르는 자기만의 따뜻하면서도 웅장한 오케스트라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아발론 누오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고 패서디나 아트센터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다. 지금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살고 있다. 책과 광고, 앱, 신문 등 여러 매체에 그림을 그리고 그림책에 글을 쓴다. 음악과 비디오 게임, 역사와 자연에서 영감을 받는다. 환경과 사회 정의, 그리고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들을 찾아내고 그에 따라 살려고 노력한다. 역자 문주선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와 스페인어를 공부했다. 지금은 출판사에서 어린이 책을 만들고, 좋은 어린이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한다. 옮긴 책으로는 『시몬의 꿈』, 『떨어질 수 없어』, 『할아버지의 코트』, 『잠이 오지 않는 밤에』, 『여성이 미래다』, 『할아버지의 마지막 여름』 등이 있다. 합주의 즐거움을 알게 해준 HUFS PHIL과 A.STRINGS 단원들에게 감사하며 이 책을 옮겼다. 고약하고 지독한 냄새 구름 담쌓는 사람(양장본 Hardcover) 다시 살아난 초록섬(양장본 Hardcover) 안 나오면 큰일 나! 우리 몸의 분비물 엄마가 그랬어(양장본 Hardcover) 밤은 언제 잠이 들지(양장본 Hardcover) 말(양장본 Hardcover) 으뜸이 버금이 이끔이 아침을 기다리는 숲(양장본 Hardcover) 나 없음 씨의 포스트잇 그림 데이비드 도란 영국 팔머스에서 살고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 잡지, 신문, 출판사와 함께 일한다. 빈티지 포스터와 전통적인 인쇄 기법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을 한다. 독특한 감각과 접근 방식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감수 유윤종 음악에 관한 글을 읽고 쓸 때 가장 행복하다. 동아일보에서 클래식 음악과 출판 담당 기자로 일했다. 서울시립교향악단 월간지 「SPO」 편집장과 ‘서울국제음악콩쿠르’ 사무국장을 지냈다. 『푸치니』, 『클래식, 비밀과 거짓말』 등의 책을 썼다.

목차

〈오케스트라〉 - 연주자와 무대 - 오케스트라의 배치와 구성 - 현악기 - 바이올린의 구조와 연주 원리 - 목관악기 - 클라리넷의 구조와 연주 원리 - 금관악기 - 트럼펫의 구조와 연주 원리 - 타악기 - 타악기의 구조와 연주 원리 - 그 밖의 악기들 - 목소리 - 나무와 소리 - 콘서트홀과 소리 - 세계 최고의 콘서트홀, 무지크페라인 〈음악과 연주자들〉 - 음악 읽기 - 작곡 - 중세의 천재 작곡가, 힐데가르트 폰 빙엔 - 사계: 안토니오 비발디 - 벽을 넘어선 여성 작곡가, 에이미 비치 - 행성: 구스타브 홀스트 - 빅 밴드의 거장, 듀크 엘링턴 - 명예의 전당 〈콘서트홀 너머〉 - 옛이야기와 음악 - 오페라와 오케스트라 - 춤과 오케스트라 - 뮤지컬과 오케스트라 - 영화와 오케스트라 - 디지털 기술과 오케스트라 - 나도 음악가 * 낱말 풀이 * 우리나라의 주요 콘서트홀

서평

바이올린과 첼로는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를까? 세계에서 첫손에 꼽히는 콘서트홀은 어디일까? 오케스트라가 함께한 영화 작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오케스트라를 들여다보면 클래식 음악이 보인다! 오케스트라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은 그림책 클래식 음악은 우리 일상생활과 무척 가까이 있다. 방송, 광고,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클래식 음악이 쓰이고 있어 우리는 매일같이 클래식 음악을 접한다. 하지만 직접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거나 공연을 볼 기회가 적다 보니 그만큼 클래식 음악이 멀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찰리북의 신간 〈오케스트라〉는 아이들의 눈앞에 클래식 음악의 세계를 펼쳐 내기 위해 오케스트라에 주목한 지식 그림책이다. 많은 사람이 클래식 음악 하면 가장 먼저 오케스트라 공연 장면을 떠올릴 만큼 오케스트라는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상징적인 존재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여러 악기의 생김새와 특징을 꼼꼼하게 보여 준다. 또한 오케스트라를 위한 대표적인 콘서트홀과 관현악곡들, 클래식 음악 역사에 이름을 남긴 작곡가들에 대해 설명해 주고 오페라, 발레, 영화 등 오케스트라가 활약하는 여러 분야를 알려 준다. 이렇게 오케스트라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통해 이 책은 아이들이 자연스레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나아가, 직접 공연을 가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 클래식 음악을 스스로 접해 보도록 이끌어 준다. 오케스트라의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 내는 다양한 악기의 연주 원리 오케스트라의 가장 큰 특징은 소리도 생김새도 다른 많은 악기가 한데 어우러져 화음을 이룬다는 점이다. 오케스트라를 이루는 악기들은 크게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책은 종류에 따라 어떤 악기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각 악기의 특징을 비교한다. 그런 다음, 종류별로 가장 중심이 되는 악기를 골라 그 악기가 어떤 원리로 소리를 내고 어떤 방식으로 연주되는지 자세하게 들여다본다. 또한 이 책은 연주자가 악보를 읽어 내는 방법, 지휘자가 여러 연주자를 이끌기 위해 하는 행동, 성악가가 맡고 있는 역할 등도 소개하여 아이들이 오케스트라를 이루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한다. 성별·인종으로 인해 소외되었던 음악가들의 업적과 의의를 재조명하다 그동안 클래식 음악의 역사는 유럽과 영미권, 그 안에서도 백인 남성들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성차별과 인종차별에 대해 문제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클래식 음악에서도 그 성과에 비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음악가들을 주목하려는 흐름이 커지고 있다. 이 책은 힐데가르트 폰 빙엔, 에이미 비치, 윌리엄 그랜트 스틸 등 대표적인 여성 음악가들과 흑인 음악가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편견 속에서 이룬 업적들을 알려 준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