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내일’은 이미 행복하다.
우리는 모두 ‘내일’이라는 단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간다.
오늘을 열심히 사는 이유는 내일을 더 나은 모습으로 맞이하기 위함이지만, 그 더 나은 ‘내일’은 단순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동으로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내일을 만들고, 내일을 준비하는 주체인 자신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가치를 가지고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따라 내일의 모습은 달라진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길 바란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허세와 과시, 과도한 SNS는 자아를 잃어 가는 불행의 시작일지도 모르니, 포장과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삶이 아닌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자신만이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살아가자.
우리는 언제든지 새로운 가능성으로 가득 찬 내일을 맞이할 수 있다.
내일은 결코 완벽하진 않겠지만, 오늘의 내가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그 내일은 훨씬 더 의미 있고, 특별한 하루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에필로그 중에서)
▶ 출판소감문
책을 내는 것은 나에게 큰 도전이자, 벅찬 감동이며, 나 자신에게 가장 큰 선물인 듯합니다. 후회 없이 살아온 나의 인생 1막처럼, 다른 누군가도 시간이 지난 뒤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경험하고 깨달은 진실은 늘 진리임을 알기에, 과거를 되돌아보며 적어 내려가던 글들은 어느새 자연스럽게 ‘내일’을 생각하게 되었고, ‘내일’이란 단지 미래의 시간만이 아니라, 지금을 살아가는 오늘의 순간임을 깨달았습니다. 매일매일 오늘의 작은 선택과 행동이 쌓여 내일을 만들어간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께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쓰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꿈꾸는 내일은 단순히 개인적인 성공을 넘어서,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와 관계, 그리고 나를 둘러싼 모든 환경이 조금씩 변화할 거라는 희망입니다. 그래서 더욱 많은 이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수많은 경험을 함께하며 다양한 감정을 나누었던 사람들, 그대들이 있었기에 깨달음이 있었고 열심히 살아올 수 있었습니다. 특히 나의 출간 소식을 누구보다 기뻐하며 기대하고 있는 친구, 동료, 선후배, 가족들. 부족한 글이지만 여러분의 응원 덕분에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부끄럽지만, 이 책은 단순히 글을 쓰는 행위 이상의 의미를 나에게 안겨주었습니다.
이 책은 지금까지 살아온 나의 삶과는 또 다른 내 인생 2막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기에, 나에게도 칭찬과 응원의 마음을 보냅니다. 또한, 집필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늘 방향성을 잡아주신 “생각의빛” 출판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끝으로 내가 무엇을 한다고 해도 늘 믿어주는 나의 오랜 친구이자 내 인생 가장 옳았던 선택인 남편에게 고마움과 사랑의 마음을 전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더 나은 내일을 꿈꾸며,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여정을 시작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