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질문에 짧은 시간 동안 답안을 구상·정리하여야 하는 면접은 최종 합격을 향한 마지막 관문인 동시에 수험생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시험 유형이기도 하다. 복장부터 태도까지 신경 써야 할 요소가 많은 데다, 정답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 자신의 답변을 점검하거나 보완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면접시험에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실제 면접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시기별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그 방향과 전략을 알맞게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면접시험 역시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접해보는 것이 최선의 대비책이므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서는 서울시 교원임용시험 2차 면접 대비를 위한 수험서로, 수험생 시절 똑같은 고민을 겪었으나 본인만의 노하우로 면접 만접, 초수 합격이라는 결과를 거두었던 현직 서울시 교사들의 합격 비책을 빠짐없이 담았다. 효과적인 면접 대비를 위하여 수많은 연구 끝에 탄생한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따로 또 함께 학습하는 <이론편>과 <문제편>
면접 문제는 이론을 바탕으로 출제되며, 이론과 시책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적절한 답변을 구상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할 때도 이론과 문제를 긴밀하게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본서는 <이론편>과 <문제편>을 따로 구성, 수험생이 두 권을 함께 펼쳐놓고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필요에 따라 <이론편>과 <문제편> 중 한 권만을 들고 스터디에 참석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는 것도 본서의 장점 중 하나다.
2. ‘특별부록’을 통해 단숨에 면접 모드로 전환
본서는 수험생이 실제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 간편하게 핵심만을 훑어볼 수 있는 ‘특별부록’을 수록하였다. <이론편>에는 본문에서 학습한 이론 중 답변에 활용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만을 정리한 ‘단숨에 암기하는 핵심노트’를, <문제편>에는 수험생 각자의 경험과 교직관을 토대로 창의적인 답변을 구상할 수 있는 ‘나만의 답변 만들기: 워크시트’를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특별부록에 표시된 절취선을 따라 특별부록을 깔끔하게 분리, 편리하게 가지고 다니며 언제 어디서나 답변 아이디어를 메모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현직 교사들의 맞춤형 조언
수험생이 집중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주제나 답안 구성 시 참고하면 좋을 내용 등에는 저자들의 코멘트를 덧붙여 두었다. 면접시험을 직접 경험해보았고, 교육현장에서 매일 학생들과 마주하고 있는 현직 교사들의 다양한 조언은 수험생들이 실전 감각을 기르고 시야를 넓히는 데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그러나 자신감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연습을 거쳐야 얻을 수 있다. 본서는 수험생들이 마지막 관문을 누구보다 당당한 걸음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모든 내용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았다. 꿈을 향한 마지막 한 걸음을 남겨둔 수험생들이 본서를 통해 기분 좋은 시그널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