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창작 - 전영범 지음
AI 시대의 창작

저자 : 전영범

발행일 : 2024년 11월 26일 출간

분류 : 컴퓨터/IT > 컴퓨터공학 > 인공지능 > 인공지능일반 KDC : 기술과학(500)

정가 : 12,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123
ISBN
9791173072000
크기
128 * 188 * 10 mm

도서분류

컴퓨터/IT > 컴퓨터공학 > 인공지능 > 인공지능일반

도서소개

인공지능이 인간의 창의성을 확장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AI가 예술, 글쓰기, 음악 등 창작 산업에 미친 영향을 다루며, 기술의 발전이 창작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지 성찰한다.

저자소개

저자 전영범 고려대 철학과 출신의 언론학 박사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대외협력팀장, 정책팀장, 중소기업지원국장 등을 거치며 미디어 생태계의 ‘다이내믹스’를 체험하고 미디어 산업의 공공성 제고를 위해 힘썼다. 많은 기업인과 소통하며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사업의 가교 역할을 역동적으로 수행했다. 인문학과 사회과학, 예술을 통한 인간의 교감, 미디어의 미래에 대해 폭넓은 관심으로 배우고 연구한다. 서울커뮤니티오케스트라 단장, 세종문화회관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예술과 문화의 접점에서 다양한 소통방식을 모색한 바도 있다.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는 『당신을 위한 클래식』, 삶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담은 『스토리액팅』 외 몇 권의 미디어 관련 서적을 집필했다. 몇몇 대학의 겸임교수로 활동하기도 했지만, 늘 자신의 자연 지능의 한계를 절감하며 공부하는 학생으로 살려고 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을 뇌과학의 관점과 자연과학자의 시선만이 아닌 넓은 창작의 세계를 아우르는 관점으로 탐색했다. 꽤 오랜 기간 폭넓게 읽고 쓰며 생각한 것을 이 작은 책에 담았다. 향후 기술 문명에 대한 과학철학적 모색은 물론 미디어 생태계의 변모도 지속해서 연구할 계획이다. AI 시대의 창작(큰글자책) 스토리액팅(STORYACTING)(큰글자도서)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 스토리액팅(STORYACTING) 다시, 활짝 피어라(양장본 Hardcover) 매체환경 변화와 지상파 방송의 활로

목차

인공지능 시대의 창작 01 AI와 글쓰기 02 AI와 회화 03 AI와 음악 04 AI와 영화 산업의 진화 05 AI와 미디어 환경 변화 06 AI와 저널리즘 07 호모 프롬프트 시대의 창작 08 현실이 되어 가는 상상 09 빅데이터와 AI 10 호모 켄타우로스 시대를 바라보며

서평

창작, 창의성과 기술의 경계를 넘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창의성을 어떻게 확장하는지 탐구한다. AI가 글쓰기, 음악,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창작 영역에서 기존의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인간의 창의력을 넘어설 수 있을까, 아니면 인간의 상상력을 보완하는 도구로 자리 잡을까? 이 책은 AI 기술이 작곡, 영상 제작, 저널리즘 등에 미친 영향을 소개한다. 특히 영화 산업에서 AI 기반 영상 제작의 가능성과 그로 인한 자본적 혁신과 종사자들의 대규모 실직 문제를 조명한다. 또한, AI가 만들어낸 데이터의 왜곡과 오염 문제, 그리고 생성형 AI가 가져올 윤리적 논란에 대해서도 성찰한다. AI의 발전에 따른 사회적 변화와 그것이 예술적 창작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은 과학철학적, 윤리적 논의의 중심이 된다. AI 시대의 창작이라는 주제를 통해 창작의 미래가 기술과 인간의 협업을 통해 어떻게 발전할지에 질문을 던진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