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인생이라는 승부에서 이기고 싶다면,
삶의 기로에 서서 망설이고 있다면,
나만의 인생을 찾기를 원한다면,
지금 바로,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바야흐로 정보 과잉의 시대다.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언제 어디서든 정보와 지식을 찾아낼 수 있다. 자신의 생각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점점 생각하는 일을 멀리 하고, 어떤 일이 생길 때마다 ‘나의 생각’은 젖혀두고 타인의 의견 혹은 누군가가 이미 간 길을 무작정으로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이미 아무것도 안 하고 있지만, 더욱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는 한 광고의 카피처럼 생각하는 것 자체를 피하려고 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생각의 힘이 중요하다. 어떤 정보와 어떤 지식을 선택할 것인가, 그를 바탕으로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 하는 것은 결국 ‘스스로의 생각’이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 어느 때보다 ‘생각의 힘’과 ‘생각의 경험’이 필요한 지금, 그 생각의 힘을 키우고 생각하는 방법을 일깨워주기 위해 이 시대 최고의 바둑 기사이자 승부의 고수 조훈현이 나섰다.
조훈현은 우리가 후회 없는 나만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나만의 생각’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확신을 가진 ‘나만의 결정’을 내리고 ‘나만의 인생’을 찾기까지, 그 과정은 기약이 없는 길고 끝이 보이지 않는 길일 수 있다. 분명 ‘생각’은 인생을 바꿀 수 있지만, 어떻게 바뀔지 장담할 수 없기에 두려움이 앞설 때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생각하는 일을 멀리하거나 멈춰서는 안 된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먼저 불안하고 걱정하는 이들이라면 실패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좌절하고 상처를 입은 이들이라면, ‘생각의 힘’을 몸소 깨달은 조훈현의 말에 귀를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는 바둑의 고수이자 승부의 고수로 오랜 시간 살아온 조훈현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처음으로 ‘직접 복기’하는 책으로, 그가 깨달은 ‘생각의 힘’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인생에 담대하게 맞설 수 있는 조언을 건넨다. 조훈현은 말한다. “세상엔 풀지 못할 문제란 없다.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고.
■ ‘승부의 고수’ 조훈현이 건네는 조언
아직, 인생이라는 승부는 끝나지 않았다!
“우리는 모두 세상이라는 거대한 바둑판 위에 서 있다. 돌을 던지고 나가는 순간 게임은 끝난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에겐 보여주지 못한 수많은 가능성이 남아 있다.”
한국사회에 신드롬을 일으켰던 만화〈미생〉에는 각 장이 시작할 때마다 한 바둑 대국 장면이 나온다. 1989년 제1회 잉창치배(應昌期杯) 결승전 마지막 대국, 그 주인공이 바로 조훈현이다. 그가 상대 녜웨이핑의 공세 속에서도 꿋꿋하게 버티며 129번째 수를 내며 불리했던 승부의 반전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엄청난 심리적 압박감 속에서도 ‘나만의 새로운 수’를 내기 위해 ‘생각’하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긍정성, 절대로 포기하지 않으려는 의지, 남들과 다르게 받아들이는 창의성이 담긴 ‘생각’은 최선의 선택을 돕고, 수많은 난제를 풀어내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누구나 자신만의 바둑을 둔다’는 말을 빌려 표현한다면 조훈현은 자신의 생애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인생을 살아온 사람일 것이다. 그는 아홉 살에 세계 최연소로 바둑에 입단한 뒤 54년간 치열한 승부의 세계에서 지금까지 살아남은 입지전적 인물이다. 총 2768번의 대국에서 1938승을 거두며 세계 바둑 역사상 가장 많은 승리를 경험했을 뿐 아니라, 160번의 우승을 거머쥔 명실상부 ‘승리의 고수’다.
세계 바둑의 한 획을 그은 거장답게 그간 누군가가 조훈현의 바둑 인생을 다룬 책과 기사는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는 다르다. 이 책은 좀처럼 바둑 외에는 자신의 이야기를 해오지 않았던 그가 오랜 기간 바둑의 고수이자 승부의 고수로 살아온 인생을 ‘직접 복기’하면서 승부의 세계에서 그가 깨달은 ‘생각의 힘’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인생에 담대하게 맞설 수 있는 조언을 건네고 있다.
‘바둑 황제’라는 칭호를 얻으며 세계 최정상의 자리에 올랐지만, 제자 이창호를 비롯한 후배 기사들의 도전이 거세지며 패배의 쓴맛을 상당수 맛보기도 한 조훈현. 그는 파란만장한 승부사의 삶을 살아오는 과정에서 얻은 ‘인생에서 승패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라는 깨달음을 전하며, 인생이라는 승부의 한가운데 서 있는 우리의 삶과 생각이 만들어 낼 아직 우리가 보여주지 않은 가능성을 위해 ‘생각하라’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라’고 조언한다.
■ 세상엔 해결하지 못할 문제란 없다!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바둑이 내게 가르쳐준 바에 따르면, 세상에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 집중하여 생각하면 반드시 답이 보인다.”
수많은 결정적 순간이 교차하는 바둑판처럼 우리의 인생도 수많은 기회와 위기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지금도 지나가고 있다. 하지만 지금 눈앞에 펼쳐진 삶이 기회인지, 위기인지 제대로 된 확신을 가질 수 없기에 우리는 인생이라는 승부 앞에 때론 움츠리게 되고, 작아질 때가 있다. 인생 앞에 한 발 한 발 조심스럽기만 한 우리에게 조훈현은 인생에 담대하게 맞서는 고수의 깨달음을 전한다.
그가 바둑판에서 얻은 깨달음은 바로 ‘생각’이다. 상대방의 수를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이며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한 뒤 다음 수를 놓는 바둑 기사답게 그는 ‘고민’과 ‘생각’이라는 이 치열한 과정 끝에 마침내 승부를 뒤집는 ‘신의 한 수’를 내놓곤 했다. 스스로 나만의 답을 찾는 이 ‘생각의 과정’이야말로 우리가 인생을 용기 있게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조훈현은 말한다.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조훈현이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결과가 달라진다’는 이 ‘생각의 위대한 힘’은 승부의 세계에서 고독하게 살아오면서 스스로 체득한, 인생을 대하는 고수의 자세가 이 한 마디에 전부 담겨 있다.
■ 한국 최고의 승부사 조훈현, 그가 말하는
인생에 담대하게 맞서는 고수의 생각 법칙 10
“생각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그 답을 알려주는 도구다.”
한 번만 돌을 잘못 놓아도 패배로 연결되는 심리적 압박 속에서도 ‘생각’은 조훈현의 수많은 승리를 이끌어냈다. 그의 인생과 바둑 이야기를 담았지만 이 책은 그중에서도 승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비결, 즉 ‘조훈현만의 생각법’에 보다 주목한다. 이 책에서 그는 지금까지 53년의 바둑 인생을 살면서 얻은 ‘고수의 10가지 생각 법칙’을 낱낱이 밝힌다. 이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며 인생에 담대하게 맞설 수 있는 나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1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
#2 좋은 생각은 좋은 사람에게서 나온다
#3 이길 수 있다면 반드시 이겨라
#4 판을 정확히 읽고 움직여라
#5 더 멀리 예측해라
#6 아플수록 복기해라
#7 생각을 크게 열어라
#8 사람에게서 배워라
#9 심신의 균형을 찾아라
#10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만들어라
작은 선택마저도 아무 생각 없이 자신의 생각이 아닌, 남들의 생각을 물으며 눈치를 보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는 이 시대에 ‘자신만의 생각을 만들라’는 고수의 10가지 가르침은 그래서 더 반갑고 소중하다.
세상에 놓인 수많은 선택지를 놓고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지 머뭇거리는 이들에게, 그리고 여전히 삶의 좌표에서 표류하며 나만의 답을 찾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나만의 바둑’을 두고, ‘나만의 인생’을 사는 그의 모습이 담긴 이 책은 ‘단단한 나’를 만들게 하는 ‘나만의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선사할 것이다.
* ‘대가의 지혜’는 이 시대의 거장들로부터 삶의 열정과 지혜를 배우는 인플루엔셜만의 기획 시리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