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톡 3: 조선백성실톡 - 무적핑크 지음
조선왕조실톡 3: 조선백성실톡

저자 : 무적핑크

발행일 : 2016년 04월 15일 출간

분류 : 역사 > 한국사 > 조선시대 > 조선시대일반 KDC : 역사(910)

정가 : 13,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332
ISBN
9791186940099
크기
148 * 225 * 21 mm / 510 g

도서분류

역사 > 한국사 > 조선시대 > 조선시대일반
만화 > 역사만화

도서소개

조선시대 그분들을 친구추가 하시겠습니까? 『조선왕조실톡』 제3권 《조선백성실톡》은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역사 속 인물들이 가상의 대화창 ‘톡talk’으로 대화를 나눈다는 파격적인 형식의 웹툰이다. ‘네이버’에서 연재 중인 이 웹툰은 만화와 센스로 실제 조선의 역사 기록을 더욱 발랄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여, 2015년 상반기 내내 언론사들과 독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1권은 조선을 건국한 ‘건국 패밀리’와 조선 왕조의 토대를 닦은 ‘성군 패밀리’, 쿠데타로 왕위를 빼앗은 ‘폭군 패밀리’를 다루었고, 2권은 반정과 사화의 주인공인 ‘사화 패밀리’와 임진왜란의 주인공인 ‘왜란 패밀리’를 담았다. 이번에 출간된 3권에서는 역사의 흐름을 좌지우지한 왕들과 신하 이야기에서 잠깐 벗어나 조선시대 역사의 피와 살을 담당했던 백성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조선시대 사람들도 지금처럼 직장에 출퇴근하며 직장 내 인간관계로 고민했을까?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었으며 학교에 가서는 무엇을 배웠을까? 명절에는 어떤 놀이를 했고 당시의 유행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 옛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러웠을 일상생활이 수백 년이 지난 우리에게 생소하고 신기한 것으로 다가와 역사에 대한 흥미를 돋운다. 매주 ‘네이버 웹툰’에 《조선왕조실톡》이 올라오는 날이면, 댓글창에는 역사서 독자들뿐만 아니라 한국사 전공자,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댓글이 달린다. 그만큼 댓글 수준이 훌륭하여, 웹툰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부분들에 대한 설명은 물론 역사적인 해석까지 함께 얻어갈 수 있다. 단순히 왕으로서가 아닌, 아빠와 아들, 삼촌과 조카로서 살아간 조선 왕들의 일상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친구추가’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추천사

설민석 (이투스 대표강사, 태건에듀 대표) 역사를 가르치는 한사람으로서 한국사 대중화라는 과제를 두고 적지 않은 고민을 하던 중 우연히 ‘조선왕조실톡’을 재미있게 봤다. 한국사의 21세기적 해석이다. 웹툰이라는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채널을 통해 한국사 대중화에 또 다른 패러다임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톡을 활용한 대화 형태의 콘텐츠 구성은 한국사판, IT와 인문학의 결합이라고 본다. 신선하고 재미있는 구성이 돋보이고 그 무엇보다 콘텐츠 내용이 유익해서 좋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두렵고 어려워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책이다. 신병주 (건국대 사학과 교수) 만화와 센스라는 장치를 바탕으로 조선의 역사를 더욱 발랄하고 생동감 있게 접할 수 있게 한 책. 역사 속 인물의 대화와 심리 상태를 통해 조선의 역사 그 현장 속으로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과 감동까지 안겨다 준다. 박중현 (잠일고 역사 교사) 역사는 소통이다! 예전에는 학교에서 역사가 즐겁고 재미있는 과목이었지만 어느 틈에 기피과목이 되어 버렸다. 역사를 왜 배우는지 이유를 모르거나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조선왕조실톡』은 이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아주 좋은 교재 역할뿐만 아니라, 연구자, 학생, 대중의 경계를 넘는 소통의 공간 역할도 한다. 이 책으로 역사에 흥미를 갖게 되고, 나와 역사가 소통하는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무적핑크 저자 무적핑크(변지민)은 서울대 미대 디자인과 재학중. 2009~2014년에 걸쳐 〈실질객관동화〉, 〈실질객관영화〉, 〈경운기를 탄 왕자님〉을 네이버 웹툰에 연재했다. 2014년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올린 〈조선왕조실톡〉이 독자들의 큰 관심과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현재는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중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미모의 웹툰 작가로도 화제가 되었다. 게임, 가상현실과 역사 이외에도 관심분야가 넓고, 한 가지에 꽂히면 깊게 파고드는 공부벌레이자 아이디어 창고이다. 〈조선왕조실톡〉 한 화를 그리기 위해 『실록』뿐만 아니라 관련한 역사서와 자료들을 섭렵한다. YLAB과 공동기획한 〈조선왕조실톡〉은 조선왕조 인물들의 살아 있는 듯한 촌철살인의 대화가 주는 재미뿐만 아니라, 내용과 형식에서 탁월한 역사 콘텐츠로 인정받아 책, 드라마,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분야와 장르로 확장 개발되고 있다. 조선왕조실톡 트위터 twitter.com/Chosuntalk 무적핑크 블로그 http://blog.naver.com/vajim 삼국지톡 7 삼국지톡 6 삼국지톡 5 삼국지톡 4 삼국지톡 3 삼국지톡 2 세계사톡 세트(1-5권) 세계사톡 5: 현대이야기 삼국지톡 1 세계사톡 4: 근대의 질주 해설 이한 해설 이한은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우리나라의 고전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의 기록까지 살펴보는 것이 취미이며,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넘치는 역사에서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이야기를 찾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목표이다. 『조선왕조실톡』 1, 2권에서 조선사의 숨겨진 에피소드를 ‘실록 돋보기’에 썼다. 저서로는 『요리하는 조선 남자』, 『조선기담』, 『나는 조선이다』, 『다시 발견하는 한국사』, 『논쟁으로 본 조선』, 『중국기담』 등이 있다. twitter.com/yihanhistory 조선사 쩐의 전쟁 우리는 투기의 민족입니다(큰글자도서) 우리는 투기의 민족입니다 은하환담 조선왕조실톡 7: 안녕, 조선 패밀리 조선왕조실톡 6: 조선의 두 번째 영광 조선왕조실톡 5: 두 명의 왕비 조선왕조실톡 4: 뿔뿔이 흩어진 조선 패밀리 조선왕조실톡 2: 조선 패밀리의 활극 요리하는 조선 남자

목차

작가의 말 『조선왕조실톡』을 시작하며 - 위대한 『조선왕조실록』 머리말 - 『조선왕조실록』의 사소한 구석구석 프롤로그 - 조선시대 그분들의 시시콜콜한 이야기 1부 직장 생활 탐구 1 공돌이의 시조 장영실 실록 돋보기 / 공돌이라고? 문돌이도 있습니다 2 100일간의 출산휴가 실록 돋보기 / 출산휴가? 출산노동! 3 이순신의 싸이코 길들이기 실록 돋보기 / 남자의 무기는 눈물 4 울 아빠는 내시 실록 돋보기 / 몸은 통제할 수 있어도 마음은 통제할 수 없다 5 죽을맛 이순신 실록 돋보기 / 박문수, 그 남자의 직장생활 6 조선시대의 필위보수타 실록 돋보기 / 성균관 유생들, 시위를 벌이다 7 세종, 길바닥에 나앉다 실록 돋보기 / 임금의 행방불명 8 흉배가 뭐야? 실록 돋보기 / 조선시대의 턱시도와 웨딩드레스 2부 라이프 스타일 탐구 9 정월대보름엔 득템을 실록 돋보기 / 인형의 저주 10 [BJ 흥부] 흙 먹어봤니? [먹방] 실록 돋보기 / 사람 간 파먹는 사람들 11 남자라면 귀걸이 실록 돋보기 / 조선 사람들의 흰옷 중독 12 빙수를 주세요 실록 돋보기 / 얼음의 별 쓸모 13 조선 여인의 명품 실록 돋보기 / 대머리의 숙명 14 채소와 야채 실록 돋보기 / 나물 캐는 유학자 3부 학교 생활 탐구 15 성균관 샌애긔들 실록 돋보기 / 율곡 이이의 새내기 시절 16 종이로 만든 갑옷 실록 돋보기 / 전 세계 문서 재활용법 17 커닝이 참맛이다 실록 돋보기 / 그 임금의 부정 합격자를 대하는 법 18 과거시험 루저들 실록 돋보기 / 유리 멘탈 정약용 19 조선시대의 등록금은 얼마? 실록 돋보기 / 성균관 유생들의 하숙 생활과 아르바이트 20 과거 급제를 한 노비 실록 돋보기 / 종1품이 된 얼자 4부 사회 문화 탐구 21 조선에서 새해소원 빌기 실록 돋보기 / 한 살 더 안 먹고 말 테다! 22 종묘와 사직이 뭐야? 실록 돋보기 / 종묘에 모셔지는 사람들 23 전하와 폐하 실록 돋보기 / 왕과 황제 24 ‘한 푼’은 얼마? 실록 돋보기 / 조선을 대표하는 상평통보 25 사약 샷추가요♥ 실록 돋보기 / 죽을 때까지 유쾌했던 임형수 26 ‘마누라’와 ‘영감’은 무슨 뜻? 실록 돋보기 / 형님이라 불러봅시다 27 눈물의 세금고지서 실록 돋보기 / 대동법을 제발 시행해줘

서평

『조선왕조실톡』 세 번째 이야기, 〈조선백성실톡〉 출간! 방대한 기록의 『조선왕조실록』에는 얼마나 많은 사건들이 실려 있을까? 『실록』의 가장 큰 줄기는 왕과 그들을 둘러싼 유명한 신하들의 화려한 정치 이야기이다. 하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오히려 그보다 더 많은 이야기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어느 시골 백성의 사소한 사연이나 궁궐에 등장했다는 유령 이야기, 성균관에서 벌어진 말썽들,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치정 사건 등등. 인간 세상에 있을 법한 모든 일이 『실록』 안에 있다. 그래서 『조선왕조실톡』 세 번째 이야기, 〈조선백성실톡〉의 주인공은 평범한 조선 백성들이다. 왕과 정치가들의 이야기가 역사의 뼈대이자 기둥이라면, 백성들의 일상생활의 역사는 그 시대의 혈관이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웹툰에서 연재되었지만, 왕의 이야기가 아니라서 단행본에서 빠졌던 백성들의 일상 구석구석을 3권에 담았다. 조선 패밀리의 탄생부터 사화와 전쟁으로 얼룩진 조선 패밀리의 활극까지 정주행하였다면, 〈조선백성실톡〉에서 소소하지만 재미와 감동이 있는 조상님들의 일상생활을 통해 조선과 ‘톡’하는 것이 어떨까? 『조선왕조실록』의 사소한 구석구석, 조선시대 조상님들의 일상생활을 살펴보자 『조선왕조실톡』은 조선사를 연대순으로 재구성한 역사교양만화 시리즈로, 1권은 조선을 건국한 ‘건국 패밀리’(태조, 정종, 태종)와 조선 왕조의 토대를 닦은 ‘성군 패밀리’(세종, 문종, 단종), 쿠데타로 왕위를 빼앗은 ‘폭군 패밀리’(세조, 예종, 성종, 연산군)를 다루었고, 2권은 반정과 사화의 주인공인 ‘사화 패밀리’(중종, 인종, 명종)와 임진왜란의 주인공인 ‘왜란 패밀리’(선조, 광해군)를 담았다. 그 다음으로는 두 번의 호란을 맞은 ‘호란 패밀리’들을 다룰 차례지만, 역사의 흐름을 좌지우지한 왕들과 신하 이야기에서 잠깐 벗어나 조선시대 역사의 피와 살을 담당했던 백성들의 이야기에 주목하자. 3권 〈조선백성실톡〉은 『조선왕조실록』 곳곳에서 숨 쉬고 있는 조선 백성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조선시대 사람들도 지금처럼 직장에 출퇴근하며 직장 내 인간관계로 고민했을까?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었으며 학교에 가서는 무엇을 배웠을까? 명절에는 어떤 놀이를 했고 당시의 유행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 옛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러웠을 일상생활이 수백 년이 지난 우리에게 생소하고 신기한 것으로 다가와 역사에 대한 흥미를 돋운다. “역사란 늘 특출한 개인의 위대한 성과만을 담지는 않는다. 시대는 한 사람이 이끄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흐름이 만들어가는 것이며, 그래서 역사의 세계는 바다에 비교될 정도로 깊고도 넓다. 잠시 왕실 패밀리를 벗어난 『조선왕조실톡』 3권을 읽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순간 내가 하는 일이 역사를 구성한다는 사실을 마음 깊이 느껴주었으면 한다.” (「머리말」 중에서)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