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혁명 표류기 - 민연기 지음
4차 혁명 표류기

저자 : 민연기

발행일 : 2021년 04월 07일 출간

분류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일반 > 사회일반서 KDC : 사회과학(300)

정가 : 15,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320
ISBN
9791190917032
크기
156 * 215 * 25 mm / 561 g

도서분류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일반 > 사회일반서
사회과학 > 사회학 > 미래학 > 미래예측

도서소개

아날로그를 떠난 당신에게 제시하는 디지털 망망대해 지침서 매일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은 우리에게 아날로그라는 뭍을 떠나 디지털이라는 망망대해에 내던져진 기분을 들게 합니다. 그러나 어제와 오늘, 기술의 발전으로 일어났던 사건에 인류가 어떻게 대처했는지 살펴보면 내일 어떤 일이 벌어질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전에 없던 신기한 기술이 혁명을 일으켜도 그 기술을 다루는 건 우리니까요. 이 책과 함께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 삶을 방향이 어디로 향할지 예측해보는 즐거운 수다가 시작되었으면 합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민연기 어린 시절 지구의 평화를 지키는 로봇이 아직 없다는 사실에 과학자가 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하지만 로봇을 만드는 건 과학자가 아니라 공학자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 공학을 전공하고 엔지니어가 됩니다. 지금은 GE Appliances에서 로봇 대신 가전제품을 개발하며 가정 평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한 드론을 실험하다가 속절없이 추락하는 게 안타까워 기록을 남기기 시작한 것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드론과 함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칼럼을 쓰고 학생들에게 드론과 3D 프린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쓴 책으로 《미래의 과학자와 공학자가 꼭 알아야 할 3D 프린터》, 그리고 같은 시리즈인 《FPV 미니드론》이 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Chaper 01 벌써 네 번째 산업혁명? 나의 4차 산업혁명은 당신과 달라요 내비게이션이 가라는 데로 갈걸 그랬어 Chaper 02 혁명의 시작은 스마트폰에서 당신은 포노 사피엔스인가요? 스마트폰이 세계를 정복하는 방법 chapter 03 스마트폰으로 나누는 공유경제 공유경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누는 마음 관계를 공유하세요 chapter 04 현실에서 만나는 상상, 3D 프린터와 스타트업 3D 프린터가 선물한 감동의 눈물 세상에 없는 상상, 세상없는 스타트업 chapter 05 하늘을 나는 상상, 현실로 만나는 드론 하늘을 달리는 전기 자동차, 드론 도서산간 당일 배송 chapter 06 세상을 수집하는 사물인터넷 미녀와 야수, 그리고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 나만 빼놓고 시작되는 뒷담화 chapter 07 세상 모든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 빅데이터 마음은 스몰이라도 머리는 빅데이터 저기요. 빅데이터씨, 저 아세요? chapter 08 변치 않는 정보, 블록체인 블록으로 체인 만들기 비트코인으로 산 세상에서 가장 비싼 피자 chapter 09 인공지능이라는 영혼을 가진 로봇 인공지능은 사춘기 로봇의 세 가지 얼굴 인공지능 로봇 길들이기 chapter 10 가상이 현실 같은 VR, 현실이 가상 같은 AR 디지털 세계를 엿보는 VR 곁에 있어도 없는, AR로 만난 당신 chapter 11 우리를 다시 설계하는 생명과학 나의 7번 염색체는 오이를 싫어해! 포노 사피엔스 다음의 사피엔스 에필로그 참고문헌

서평

4차 혁명의 디지털 망망대해에서 표류 중인 우리가 반드시 읽어야 할 미래사회 지침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고 하지만 딱히 와 닿지 않습니다. TV나 인터넷을 통해 이미 익숙해진 용어와 기술들을 가지고 ‘혁명’이라는 단어로 거창하게 말하기엔 뭔가 부족하게 느껴지죠. 왜냐하면 우리는 ‘스마트폰’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따릉이를 타며 네 것도 내 것도 아닌 ‘공유경제’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심심할 때 날리는 작은 ‘드론’을 갖고 있지만 이런 조악한 드론이 장난감 이상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의심이 들죠. 재테크를 목적으로 가상화폐를 거래소에서 사고팔긴 하는데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내 통장에 얼마만큼 기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일상에서 단편적으로 체험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또는 기기들은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요? 그리고 이런 일상이 쌓여 미래의 내 삶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로 만들어진 것을 소비자로서 사용해 보았을 뿐 구체적으로 이 사건들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생각해 본 적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누구나 마음 한편에는 이런 기술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내가 언젠가 도태될 수 있겠다는 불안함이 늘 자리 잡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우리 모두가 갖고 있던 불안함을 씻어줍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어렵고 현학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각각의 기술이 발전하게 된 계기와 현재를 비추며 앞으로 어떤 방향성을 갖고 바라봐야 할 것인지 알려주죠. 가정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로봇이 아닌 가전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저자의 미래 기술 표류일지는, 4차 혁명이라는 망망대해에 정처 없이 떠다니는 우리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