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백과사전처럼 많은 지식을 암기하고 시험 문제를 잘 푸는 사람을 천재라고 하지만 실제 천재는 남과 다른 생각을 하고 난제를 해결해 내는 창의적인 사람들이다. 이 책은 천재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남다른 창의력을 생산해 내는지 풀어내고 있다. (……)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 학생들, 내 주위 사람들의 천재성을 발견하고 도와줄 수 있는 식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세상을 바꿀 리더들은 어수선한 천재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_전홍진(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 저자)
《천재 보고서》는 천재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연구서입니다. 천재성과 직접 연관되는 뛰어난 창의력에 대한 심리학/뇌과학적 연구 결과들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역사적 인물에 대한 개인사적 고증을 포괄한 연구자료를 집대성하여 독자에게 보여줍니다. 그 과정을 통해 창의성이 높은 천재들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을 통해 천재에 대한 다면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그 능력의 기원을 이해하며, 우리 자신을 더욱 성장시킬 기회를 줍니다. 거기에 덧붙여, 우리 자녀들의 창의성을 훌륭하게 키울 수 있는 방법론을 세심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상상 놀이, 열정, 공상, 고독, 직관, 경험에 대한 개방성, 마음 챙김, 민감성, 역경을 유익한 기회로 바꾸기, 다르게 생각하기 등의 요소들은 세부적인 천재 마음 이해하기의 열쇠들입니다. 동시에 이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 같은 범재에게도 꼭 필요한 삶의 태도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_김붕년(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과 교수, 《천 번을 흔들리며 아이는 어른이 됩니다》, 《아이의 뇌》 저자)
창의성은 창의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 창의적 삶으로 나아가는 데 관습적인 완고한 사고방식을 줄여나가야 한다. 민감성, 개방성, 유연성으로 자신의 완고한 생각에서 벗어나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고 느끼는 훈련이 필요하다.
창의적 삶은 근본적 질문, 지적 흥분성, 생생한 감각, 배움과 성장을 촉발하는 조화로운 열정이 역동적으로 통합되는 과정이다. 창의성은 결국 자기 삶의 아름다운 창조자가 되는 과정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이 책을 많은 독자에게 추천한다.
_박문호(뇌과학 전문가, 《뇌, 생각의 출현》 저자)
《천재 보고서》는 창의적인 사람들을 힘껏 응원하는 선언문이다. 창의적인 성격에 관한 카우프만과 그레고어의 연구는 방대한 지식과 공감할 만한 통찰로 가득하다. 이 책을 읽어가다 보면 “바로 내 얘기잖아!”라고 거듭 말하게 될 것이다.
_수전 케인(콰이어트 레볼루션의 공동설립자, 《콰이어트》 저자)
캐롤린 그레고어와 스콧 배리 카우프만은 최신 과학과 시대를 초월한 지혜를 통해 우리 내면 깊숙이 존재하는 창의성을 일깨울 수 있는 습관, 훈련, 기술을 조명한다.
_아리아나 허핑턴(《제3의 성공》 저자)
스콧 배리 카우프만은 창의성과 천재성에 관한 신뢰할 만한 책을 내놓았다. 그는 뇌, 정신 생활, 혼란스러운 감정 세계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들을 총망라하여 인간이 이룬 가장 탁월한 성과로 우리를 빠르게 안내한다.
_마틴 셀리그먼(펜실베이니아대학교 긍정심리학 센터 소장)
이 책은 창의성이 무엇인지 설명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창의적 재능을 발견해 발전시킬 수 있는지 과학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특별하고 독보적이다. 자신의 창의성을 깨우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싶을 것이다!
_로버트 스턴버그(코넬대학교 인간발달학 교수, 《성공지능 가르치기》 저자)
《천재 보고서》는 더없이 소중하지만 종종 좌절감을 느낄 정도로 설명하기 힘든 특성인 창의성을 과학 연구를 통해 샅샅이 살펴보는 최고의 여정이다. 카우프만과 그레고어는 과학적 연구 결과와 위대한 창작자의 삶을 함께 서술하면서 창의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우리 각자가 삶에서 창의성을 키워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_데이비드 엡스타인(《스포츠 유전자》 저자)
카우프만과 그레고어는 과학과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창의적인 사람이 지닌 내면의 작동 방식을 설명한다. 이 모든 내용이 쌓여서 매우 흥미진진하고 유익한 책이 되었다.
_로버트 그린(《권력의 법칙》 저자)
내가 좋아하는 연구자와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만나 내가 좋아하는 주제인 ‘창의성’에 관한 책을 썼다. 이 책에는 수많은 이야기가 들어 있다. 당장 시작해 보라.
_라이언 홀리데이(《돌파력》 저자)
원활한 소통이라는 명목으로 과학적 엄밀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접근하기 쉽고, 흥미로우며, 술술 읽히는 창의성 관련 도서가 드디어 나왔다. 재미있는 이야기와 역사적 일화가 가득한 이 책은 확실한 필독서다.
_제임스 카우프만(《창의성 101》 저자)
내가 아는 가장 창의적인 심리학자가 창의적인 사람의 마음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알려준다. 놓치지 마라.
_앤절라 더크워스(펜실베이니아대학교 심리학 교수, 《그릿》 저자)
《천재 보고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이면에 있는 성격에 관한 최신 과학 연구 보고서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깔끔하게 보여주는 책.
_애덤 그랜트(와튼 스쿨 교수, 《기브앤테이크》 저자)
《천재 보고서》는 개인의 창의성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알려진 심리적 행동에 대해 매우 종합적이고 쉽게 쓰인 책이다. 카우프만과 그레고어의 도움을 받아 ‘어수선한 마음’을 이해한다면 우리 자신과 자녀들의 창의적인 잠재력을 키울 첫 단계를 시작한 셈이다.
_미셸 루트-번스타인(《내 아이를 키우는 상상력의 힘》 저자, 《생각의 탄생》 공저자)
이 책은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통해 유년기에 창의성이 어떻게 길러지고 평생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여준다. 이 책은 창의적인 사람들이 뇌 전체를 어떻게 사용하여 삶의 기쁨과 고통에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찾는지에 관한 중요한 과학적 발견을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함께 소개한다.
_보 스티얀 톰센(레고 재단 연구 및 학습 부문 책임자)
두 명의 탁월한 사상가가 창의성의 수수께끼를 풀어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최신 과학 정보, 멋진 이야기, 그리고 인간의 가장 귀중한 도전 중 하나인 창의성을 개발할 다양한 방법에 관한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_토드 카시단(조지메이슨대학교 심리학 교수, 《다크사이드》 저자)
우리 시대의 긴급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창의성이 필요하다. 스콧 배리 카우프만와 캐롤린 그레고어가 창의성의 다양한 얼굴을 탁월하게 그려냈다. 명확하고 혼란스러우며, 현명하고 광적이며, 유쾌하며 고통스럽고, 즉흥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훈련에서 생겨나는, 언뜻 보기에 모순적인 정신 상태를 통합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진진하다.
_마티유 리카르(인도주의자, 불교 승려, 《이타심》 저자)
《천재 보고서》는 폭넓은 재미와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 두 가지를 탁월하게 통합한 책은 매우 드물다!
_딘 키스 사이먼턴(《천재 101》 저자)
스콧 배리 카우프만은 창의적인 마음의 작동 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선도적인 연구자다. 캐롤린 그레고어와 함께 쓴 이 역작이 그 주춧돌이 될 것이다.
_피터 심스(실리콘 길드 공동설립자 겸 회장, 《리틀 벳》 저자)
이 책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몇십 년 동안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고전해 온 분야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이 책은 상상력, 공상, 직관, 마음 챙김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이용해 인간의 창의력을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과학자는 물론 ‘창의성의 내면 세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_렉스 융(《Cambridge Handbook of the Neuroscience of Creativity》 편집자)
창의성에 관한 획기적인 연구자 스콧 배리 카우프만과 재능 있는 과학 저널리스트 캐롤린 그레고어는 인간 정신의 가장 신비스러운 현상인 창의성을 조명한다. 《천재 보고서》는 최신 연구 결과와 과거부터 현대까지 예술가와 천재들의 실제 사례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흥미진진한 책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신의 창의적인 정신과 만나게 될 것이다.
_에마 세팔라(《해피니스 트랙》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