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 당한 패스워드 - 김인성 지음
도난 당한 패스워드

저자 : 김인성

발행일 : 2021년 01월 14일 출간

분류 : 컴퓨터/IT > 보안/해킹 KDC : 총류(000)

정가 : 16,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336
ISBN
9791195058440
크기
153 * 225 * 18 mm / 494 g

도서분류

컴퓨터/IT > 보안/해킹
컴퓨터/IT > 컴퓨터입문/활용 > 인터넷입문/활용

도서소개

『도난당한 패스워드』는 2013년 발간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어왔다. 보안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은 물론 보안 기술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도 필독서가 되어 왔다. 1판이 다 팔린 후 한국 보안 현실이 달라져서 절판을 시켰으나 출판사와 저자에게 끊임없이 구매 요청이 오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개정 증보판을 만들게 되었다. 개정증보판에는 기존 보안 기술 설명 뿐만 아니라 공인인증서 강제 조항 폐지 이후 달라진 한국 보안 상황을 담았다. 또한 핀테크 등 새로운 기술 진보 앞에서 한국이 당면한 위기와 이를 해쳐갈 수 있는 방안을 담았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김인성 저자 김인성은 엠파스 검색 시스템을 구축한 시스템 엔지니어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서 서울시공무원 간첩사건 당시 국정원의 디지털 증거 조작을 밝혔으며, 세월호에서 인양된 휴대폰과 CCTV를 복구했고, 민주당 모바일경선진상조사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IT의 문제점을 비판한 〈한국 IT산업의 멸망〉, 네이버의 불법복제와 검색조작을 문제 삼은 〈두 얼굴의 네이버〉, 한국 보안현실을 비판한 〈도난 당한 패스워드〉 등 다양한 책을 냈고, 현재 IT 칼럼니스트로서 IT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도 하다. 친노 디지털 파시즘 유시민, 이재명 김인성의 완벽한 데이터 관리 그림 이상 그린이 이상(이상직)은 그림을 담당. 삼십 대 초반의 샤프한 아저씨, 매너 좋고 성격도 좋으며 나이스한 품절남. 캐릭터와의 일체화를 위해 작년에 머리를 진짜로 밀어버렸다. 건축을 전공했으나 틈틈이 만화와 일러스트 작업도 진행중이다. 선이 깔끔하 미려하며 일주일만에 15페이지를 그리는 속도까지 갖추고 있다. 현재는 건축 및 인테리어 설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림 내리 8화 에필로그와 개정 증보판 추가 그림 작업과 함께 『도난당한 패스워드』의 편집과 디자인을 담당했다. 국악 중고등학교에서 거문고를 전공하고 대학교 국악과에 진학했으나 디자인의 매력에 빠져 디자인으로 전공을 바꾸었다. 시각 디자인의 집합체라고 생각하는 북 디자인에 관심이 많다. 『두 얼굴의 네이버』의 그림을 그렸다. 인생은 행복하고 재미있게 살아야 한다는 철학의 외향적 낙천주의자. 습관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노트가 없으면 불안한 기록광이다. 그림 제비추리 착각은 자유지만 혼자 즐기세요(큰글자책)

목차

P. 프롤로그 1. 한국 보안은 국민 감시용 2. SSL이란 무엇인가? 3. 공인인증서의 치명적 문제 4. 한국식 보안 상황에서 살아 남는 법 5. 거짓말로 점철된 한국 보안 6. 부인 방지 : 가장 황당한 사기 7. 액티브엑스 : 한국 보안을 망친 주범 8. 한국의 보안 방식이 가야 할 길 E. 에필로그 N. 핀테크와 한국 IT의 미래   - 개정증보판 특별편 도움 주신 분들 참고문헌

서평

한국 IT의 총체적인 모순이 집결된 보안 분야! 핀테크 등 미래의 IT 경쟁에서 한국이 가야 할 길은? 엉망진창인 한국의 보안 현실 속에서 살아 남는 법! 한국의 잘못된 보안 정책이 IT 경쟁력을 죽이고 있다! 카카오뱅크와 같은 편리하고 혁신적인 온라인 은행이 이미 20년 전에 한국에서 나올 수 있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와 액티브엑스를 강제함으로써 한국은 수 많은 기회를 잃고 경쟁에서 뒤처지는 동안 중국은 이미 재래시장에서조차 알리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핀테크 선진국으로 진화해버렸다. 이 책은 한국 IT의 경쟁력을 갉아 먹고 있는 보안 현실을 고발하기 위해서 기획된 책이다. 저자는 보안을 모르는 일반 대중이 이 만화를 보고 진실을 깨달아 보안 전문가와 논쟁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기본적인 보안 기술에 대해 쉬우면서도 충실한 설명을 시도하였고 이 때문에 이 책은 보안을 공부하는 사람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2013년에 첫 출간된 이후 한국의 보안 정책이 달라졌지만 공인인증서와 액티브엑스를 기반으로 한 결제 시스템은 여전히 위력을 떨치고 있다. 모바일 위주로 개선된 보안 방식이 출현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변화의 속도로 볼 때 너무나 뒤늦어 버린 상태이다. 사라져버린 한국 IT의 경쟁력을 생각하면 안타까움만 더할 뿐이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독자들이 한국 보안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깨달아 스스로 생존하는 법을 익히고, 나아가 세계적인 핀테크 열풍 속에서 한국이 경쟁력을 회복하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기원해본다. 네티즌의 자발적인 소셜펀딩 기부금으로 완성된 소셜웹툰! 한국의 보안 현실이 직면한 위기를 고발하고, 그 속에서 생존하는 법을 알려주는 가이드북. 한국 IT의 총체적인 모순이 집결된 보안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헤친 모습을 만화로 그려냈다. 허점이 많은 공인인증서, 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인터넷익스플로러로 단일화되어 단 한 개의 악성코드로도 전 국가가 초토화 되는 보안 환경. 해킹 사고가 나도 책임질 필요가 없는 기업, 북한 탓만 하는 관계 당국, 세계화를 가로막는 한국식 보안 체계 등을 짚어내며 보안의 개념과 원리, 한국식 보안의 작동 방식과 문제점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최신 보안 기술을 가장 알기 쉽게 쓴 책으로 인정 받다 이 책은 2013년 발간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어왔다. 보안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은 물론 보안 기술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도 필독서가 되어 왔다. 1판이 다 팔린 후 한국 보안 현실이 달라져서 절판을 시켰으나 출판사와 저자에게 끊임없이 구매 요청이 오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개정 증보판을 만들게 되었다. 핀테크 등 최신 보안 기술 동향을 담은 개정증보판 개정증보판에는 기존 보안 기술 설명 뿐만 아니라 공인인증서 강제 조항 폐지 이후 달라진 한국 보안 상황을 담았다. 또한 핀테크 등 새로운 기술 진보 앞에서 한국이 당면한 위기와 이를 해쳐갈 수 있는 방안을 담았다. 물론 공인인증서로 대표되는 한국의 보안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이런 방안은 그저 쓸모 없는 조언에 그치고 말 것이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