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용어 도감 - 미즈타니 준 지음
과학 용어 도감

저자 : 미즈타니 준 번역 : 윤재

발행일 : 2020년 01월 03일 출간

분류 : 자연과학 > 교양과학 > 과학이야기 KDC : 순수과학(400)

정가 : 17,0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248
ISBN
9791196837204
크기
149 * 210 * 25 mm / 503 g

도서분류

자연과학 > 교양과학 > 과학이야기

도서소개

과학 없이는 하루도 돌아가지 않는 현대 사회! 우리는 지난 세기에 이룬 것보다 훨씬 새롭고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 기술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어느새 과학 용어는 과학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알아야 할 기본 상식이 되었다. 작고 작은 소립자의 세계부터 끝없이 광활한 우주까지, AI 시대의 기술 용어부터 생명 연장의 메커니즘까지, 반도체부터 양자 컴퓨터와 양자 전송까지, 온 세상에 빼곡히 들어찬 과학의 언어들을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게 풀어 주는 최고의 과학 입문서! 《과학 용어 도감》은 과학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꼭 알아야 할 상식과 최신 뉴스를 따라잡는 데 필요한 과학 용어를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학교에서 배운 과학 용어의 개념을 쉽게 정리해 보고 싶은 중·고등학생부터 학창 시절에 배운 과학 용어가 가물가물한 어른들까지, 《과학 용어 도감》과 함께라면 오늘부터 당신도 과학 좀 아는 뇌섹인!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미즈타니 준 과학책 번역가. 도쿄대학 이학부를 졸업하고 잠시 과학 연구 일을 했다. 지금은 과학과 수학 분야 책을 번역하고 있다. 《생명, 경계에 서다》, 《파이널 인벤션》, 《세상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호모 사피엔스와 과학적 사고의 역사》 등을 일본어로 옮겼다. 역자 윤재 좋은 책, 재미있는 책을 많은 사람과 함께 읽고 싶어서 일하는 출판 기획자 겸 번역가. 기획부터 원서 발굴, 외서 검토, 편집과 번역까지 때에 따라 역할을 바꾸며 안 그래도 좋은 책이 더 빛나는 모습으로 독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책 뒤에서 갖은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펭귄의 사생활》, 《짝사랑은 시계태엽처럼》, 《갑자기 폭발하지 않는 기술》, 《게으른 족제비와 말을 알아듣는 로봇》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세상 모든 화학 이야기 게으른 족제비와 말을 알아듣는 로봇 초콜릿 컨퓨전 버리지 않아도 정리가 된다 그림 오바타 사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 2009년, 쿠와사와 디자인 연구소 종합디자인학과 졸업 후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을 시작했다. 《미술전 수첩》 외 도서, 잡지, 앨범 재킷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와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다. 개인 작품으로 계절을 주제로 한 일러스트를 그린다. www.obatasaki.com 감수 서울과학교사모임 강옥경, 곽효길, 남미란, 문지의, 박성은, 유주민, 임병욱, 조영선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연구와 소통의 필요성을 느끼던 교사들이 1986년에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과 모임을 만들면서 과학교사모임이 시작되었다. 서울과학교사모임은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탐구하는 수업 자료를 연구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연구 결과물은 전국과학교사모임과 공유한다. 《묻고 답하는 과학 톡톡 카페》 1, 2권과 《숨은 과학》 1~3권, 《시크릿 스페이스》, 《밑줄 쫙! 교과서 과학 실험 노트》, 《촉각 과학》 등의 책을 썼고, 《과학 이야기》를 우리말로 옮겼다. 식물일까? 동물일까? 버섯과 곰팡이 내 몸을 지켜라! 면역과 질병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인류 진화의 일곱 걸음 행동하는 에너지 시민학교 미생물을 응원하다(양장본 Hardcover) 어제는 패션, 오늘은 쓰레기! 패스트 패션 세상이 번쩍, 생각이 반짝! 전쟁과 발명 작지만 무서워! 미세 플라스틱 가상에 쏙, 현실이 짠! 메타버스 구석구석 이상하고 대단한 우리 몸(양장본 Hardcover)

목차

추천하는 글 시작하며 [물리 Physics] 운동 / 힘·장 / 에너지 / 일 / 중력 / 무게·질량 / 관성·원심력 / 벡터 / 스펙트럼 / 분자·원자·이온 / 소립자 / 양자 / 열 / 엔트로피 / 방사선·방사능 / 시버트·베크렐 / 핵분열·핵융합 / 중성미자 / 힉스 입자 / 나노 / 칼럼 1. 우연과 확률 [전기 Electricity] 전하·전기장 / 전류·전압·저항 / 자기 / 전자기·전자기파 / 반도체·트랜지스터 / 초전도 / 레이저 / LED / 태양 전지 / 인공 지능 / 양자 컴퓨터 / 양자 전송 / 칼럼 2. 기댓값 [화학 Chemistry] 원소·동위 원소·화합물 / 주기율표 / 산·염기·중화 / 화학 결합 / 화학 반응·산화·환원 / 고체·액체·기체 / 숨은열 / 칼로리 / 촉매 / 실리콘 / 오존·프레온 / 탄소 나노 튜브 / 희토류 원소 / 칼럼 3. 의도를 품은 통계 [생물 Biology] 세포 / 바이러스 / 호흡·미토콘드리아 / 광합성·엽록체 / 단백질·효소 / 게놈·유전자 / DNA·RNA / 세포 분열·생식 / 진화 / 호르몬·페로몬 / 면역·백신·알레르기 / 클론·iPS 세포 / 유전자 조작·유전체 편집 / 텔로미어 / 자가 포식 / 바이오매스 / 칼럼 4.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지구과학 Earth Science] 저기압·고기압 / 전선 / 태풍 / 오로라 / 지각·맨틀·판 / 화산·지진 / 진도·매그니튜드 / P파·S파 / 액상화 현상 / 열수구 / 엘니뇨·라니냐 / 셰일 오일·셰일 가스·메테인 하이드레이트 / 칼럼 5. 과학이 걸어온 길 [우주 Cosmology] 광년·천문단위·파섹 / 태양계·행성·위성 / 소행성 / 혜성 / 항성 / 은하 / 은하단· 우주 거대 구조 / 블랙홀 / 빅뱅·급팽창 이론 / 중력파 / 외계 행성 / 암흑 물질·암흑 에너지 / 칼럼 6. 과학 연구의 성과와 가치 마치며 참고 문헌 찾아보기

서평

무슨 뜻인지 알 듯 말 듯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 용어? 과학책 전문 번역가가 쉽게 풀어 드립니다! ‘과학은 분명 재미있고 유익한 것인데 어째서 많은 사람이 과학을 어렵게만 느낄까?’ 오랫동안 과학책을 번역하며 과학과 대중 사이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해오던 저자는 그 이유를 용어의 차이에서 찾았다. 과학의 언어에는 일상 용어에는 없는 새로운 용어, 또는 일상적인 뜻과는 다르게 쓰이는 용어들이 많다. 어떤 단어를 듣고 대중이 떠올리는 이미지와 과학자가 사용하는 의미가 엇갈리는 순간, 우리는 “대체 무슨 소린지 하나도 못 알아듣겠네.” 하며 좌절하거나 “어? 이게 그런 뜻 아니었어?” 하며 혼란에 빠지고 만다. 만약 우리가 과학 용어를 듣고 알맞은 이미지를 바로바로 떠올릴 수 있다면 어떨까? 과학 용어가 수수께끼처럼 느껴지는 사람이라도 구체적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 있다면 이제껏 알쏭달쏭하기만 했던 과학 이야기가 또렷하게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과학 용어 도감》은 바로 그런 생각에서 탄생했다. 기본적인 용어인데도 뜻을 헷갈리기 쉬운 과학 용어, 최근 뉴스에 종종 등장하면서 화제가 된 용어, 과학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직관적인 일러스트와 쉬운 말로 설명해 주는 친절한 과학 입문서! 이 책은 크게 물리, 전기, 화학, 생물, 지구과학, 우주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 과학 용어의 개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용어 하나에 오직 하나의 개념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용어의 개념을 연결할 수 있도록 연관 페이지로 안내하고 있어 과학 용어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뉴턴 역학에서 양자 전송까지, 소립자에서 우주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한 주제어는 사회적 이슈와도 관련 있어서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에는 복잡한 수식이 없다. 많은 사람이 어려워하는 수식 대신 이해하기 쉬운 직관적인 그림을 곁들여 용어의 개념을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물론 과학의 세계에는 이 책에 수록한 것 외에도 중요한 용어들이 많지만, 우선 기본적인 용어 몇 가지를 기억해 두면 앞으로 더 많은 과학 용어를 알아가는 데 틀림없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