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이루어진 수많은 조사 결과에서도 인생의 성공은 ‘재능’이 아닌 ‘성격’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있다.
예전에는 연구할 때 성공을 위해서는 ‘성격’보다 ‘재능’이 중요하다고 여기며 ‘재능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지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제로 성격이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해서 좋은 결과를 내기 어렵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하지만 우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사람들을 조사해 보면 그중에는 ‘성격이 좋은’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최근 연구를 통해 ‘성격’에 관한 상식이 뒤엎어지며 많이 달라지고 있다.
‘얌전한 성격’도 성공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라는 사실이 차차 드러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어렸을 때 ‘얌전하다’라는 말을 듣고 기분 나빴던 사람이 많지 않을까. 말한 사람에게 악의가 없더라도 ‘얌전하다’라는 말에는 어딘가 부정적인 울림이 담겨 있다. ‘내향적’이라는 의미를 내포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외향적’인 성격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사회적으로도 ‘내향적’인 성격은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지만 ‘내향적’인 성격에도 장점이 많다.
세계적인 대부호 일론 머스크, 《해리 포터》 시리즈의 J.K. 롤링, 애플 공동창업자 스티브 잡스, 천재 과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 세계적인 음악가 에드 시런,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등 세계적인 위인으로도 불리는 많은 성공가가 어렸을 때는 내향적인 성격이었다. 혼자서 깊은 생각에 잠기기를 좋아해서 따돌림을 당하는 일도 많았다. 그러나 그들은 어느 시점에 자신을 성장시키고 자신의 장점을 유지한 채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최신 뇌과학 연구를 통해 밝혀진 ‘얌전함의 진실’과 다양한 ‘성격을 리셋하여 성장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스스로 성격을 바꾸는 ‘존 체조TM’ 입문편도 소개한다.
성격 연구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하버드대학교의 심리학자 고든 올포트가 ‘성격이란 어떤 상황에서 몇 번이고 반복되는 사고 패턴’이라고 정의했듯이 성격이란 매일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여러분 자신의 성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본래 여러분 성격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자문하며 읽었으면 좋겠다.
‘자신의 성격이 싫다.’ 그렇게 느낀다면, 당신은 정말 괴로운 인생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성격은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져 있다’라는 편견 때문에 ‘나는 평생 이런 성격으로 살아야만 하나.’ 싶어 절망적인 기분이 들 수도 있다.
필자가 이 책을 집필하고자 마음먹은 이유는 이러한 ‘성격’에 얽힌 수많은 상식과 편견으로 인해 겪는 괴로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내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1장에서는 ‘내향형’과 ‘외향형’에 대해 알아보고 이 책을 읽는 독자들 각자가 어디에 속하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간단한 성격 진단표를 소개하고 있다.
2장에서는 다섯 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소개함과 동시에 ‘내향성’에 얽힌 네 가지 비상식
즉, 내향적인 사람은 약하다, 조용한 사람은 의견이 없다, 내향적인 사람은 행복하지 않다, 얌전한 사람은 일이 서툴다 등에 대해 사실은 그렇지 않다라는 것을 자세히 설명한다.
3장에서는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가진 공통점과 리더십은 팀원에 따라 정해진다는 새로운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 성격이 조용하고 얌전한 사람들이 직원을 관리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있다.
4장에서는 ‘공포 학습’과 ‘쾌감 학습’이 성격을 만든다라는 주제 아래 외향형이 긍정적으로 사고하기 쉬운 이유와 내향적인 사람에게 ‘부정적 유산’이 많아지는 진짜 이유 등 선척적혹은 후천적으로 성격이 만들어져가는 것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5장 많은 사람이 자신의 성격을 바꾸고 싶어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부분 ‘이상적인 성격’이 되려다 실패하는 현실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소개하고 있다. 그러면서 진짜 자신의 성격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자신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6장에서는 내 자신의 성격을 바꾸기 위해서는 ‘사람’과 ‘환경’과 ‘행동’이 중요한데 일상적으로 성격을 리셋하는 세 가지 방법 - 〈어울리는 사람을 바꾼다〉, 〈‘환경’이 성격을 리셋한다〉, 〈‘행동’을 바꾼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7장에서는 저자가 직접 개발한 ‘존 체조TM’를 통해 각자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