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가게 - 자현 지음
이야기 가게

저자 : 자현

발행일 : 2024년 11월 22일 출간

분류 : 유아 > 유아그림책 > 한국그림책 KDC : 문학(810)

정가 : 16,800원

출판사
출판사연락처
출판사 주소
쪽수
56
ISBN
9791198860514
크기
207 * 289 * 10 mm / 528 g

도서분류

유아 > 유아그림책 > 한국그림책

도서소개

어서 오세요. 이야기를 주문할 수 있는 ‘이야기 가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마음대로 이야기를 주문할 수 있는 곳, 이야기 가게에서 벌어지는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 요즘은 어딜 가나 키오스크가 있어 주문을 받는 직원을 대면하지 않고도 원하는 음식이나 음료들을 주문할 수 있지요. 뿐만 아니라 그 자리에서 결제도 가능한 이 기계를 정확히는 인터랙티브 키오스크라고 부릅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이야기를 책으로 만들어 주는 북 키오스크가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마음먹기〉 〈마음요리〉 〈마음일기〉 등의 그림책을 통해 마음의 이야기를 위트 넘치는 글과 그림으로 보여 준 자현, 차영경 작가가 이번에는 더 재미있는 그림책으로 돌아왔습니다. 바로 이야기를 주문할 수 있는 북 키오스크를 소재로 한 그림책입니다. 내가 원하는 이야기를 주문할 수 있는 기계가 있다면 사람들은 어떤 이야기를 주문할까요? 이 독특한 상상력으로부터 출발하는 그림책이 바로 〈이야기 가게〉입니다. 이야기 가게를 찾은 아이는 북 키오스크가 안내하는 대로 이야기의 종류를 고르고, 소재를 고른 뒤에 장소와 주인공을 선택합니다. 이 모든 단어들이 한데 섞여 한 권의 책이 완성되고, 아이는 자기가 원하는 자리에 앉아 책을 펼칩니다. 이 책의 백미는 바로 그다음부터 진행됩니다. 그야말로 인터랙티브한 스토리가 펼쳐지게 되지요. 이야기는 하나의 출발선에서 시작하지만 북 키오스크에서 선택한 단어의 종류에 따라 두 갈래로 흩어졌다 다시 모이고 다시 흩어지기를 반복합니다. 한 화면에 동시에 두 개의 이야기가 흐르는 독특한 구조의 그림책이 되는 것이지요. 책 속 이야기는 두 갈래로만 흐르지만 처음에 어떤 단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세 갈래, 네 갈래로도 펼쳐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것이 바로 이야기의 특성이라는 것을 자연스레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추천사

김난령 (그림책 연구가, <마틸다> 번역가) 독특하고 특별한 책읽기 경험을 선사하는 매력적인 그림책이다.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야기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무엇인지, 그리고 옛이야기가 조금씩 추가되고 변형되어 새로운 이야기로 재탄생하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창작의 비밀까지 담뿍 담겼다. 컴퓨터 게임처럼 독자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다르게 진행되는 비선형 서사 방식을 택했지만, 작가가 노련하게 구현한 친절한 시각적 장치 덕분에 독자는 절대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 독자는 이 책 한 권으로 재미있는 이야기 두 편뿐만 아니라 이야기 창작의 비밀까지, 세 가지의 푸짐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자현 어쩌다 우연히 작가가 되었지만 어쩌면 운명이 작가가 될 수밖에……. 웃기고 센스 있고 기발한 그림책을 만들기 위해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고뇌하고 있습니다.글을 쓴 책으로 《마음마트》, 《마음일기》, 《차갑고 뜨거운 이야기》, 《마음요리》, 《헷갈리는 미로 나라》, 《마음먹기》가 있습니다. 어린이 힐링 그림책 세트 마음마트(양장본 Hardcover) 마음일기(양장본 Hardcover) 마음요리(Special edition)(양장본 Hardcover) 마음먹기(양장본 Hardcover) 그림 차영경 재미있지만 가볍지 않고, 진지하지만 무겁지 않은 톡톡 튀는 그림책을 만들어 기쁘게 마음을 나누고 싶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아주아주 멋진 하얀 공주》와 《네모》가 있고, 그린 책으로 《마음마트》, 《마음일기》, 《차갑고 뜨거운 이야기》, 《마음요리》, 《헷갈리는 미로 나라》, 《마음먹기》, 《빗물 아파트》가 있습니다. 어린이 힐링 그림책 세트 마음마트(양장본 Hardcover) 마음일기(양장본 Hardcover) 마음요리(Special edition)(양장본 Hardcover) 마음먹기(양장본 Hardcover) 아주아주 멋진 하얀공주(양장본 Hardcover) 빗물 아파트(양장본 Hardcover) 네모(양장본 Hardcover)

서평

독특하고 특별한 책 읽기 경험을 선사하는 매력적인 그림책 -김난령(그림책 연구가. 번역가) 이야기를 이루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이야기 작법의 비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되면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자기 주도성을 키우기 위한 새로운 변화가 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교과서 또한 이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의력을 키우는 데 있어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를 만드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작가들은 〈이야기 가게〉 속 키오스크라는 익숙한 소재를 통해 이야기의 시작과 창작 과정을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야기가 만들어지려면 종류(장르)와 소재가 필요하고 그 이야기가 펼쳐지는 장소, 주인공과 주변 인물이 필요함을 북 키오스크라는 기계를 통해 단계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이야기가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는지 옛이야기와 현재를 오가며 또 하나의 거대한 서사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그림 그리기, 음성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보여주고 있고, ‘AI를 활용해 일주일만에 그림책 작가 되기’ 같은 강연들이 늘어나면서 그림책 작가들을 허탈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정세랑 작가는 여성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건 항상 나타난다. 그래도 역시 제일 재미있는 걸 내놓을 수 있는 필터는 사람 머릿속 같다. AI에 위협이나 자극을 받아 새로운 재미있는 걸 내놓을 수도 있겠다.”고 이야기합니다. 현재와 과거,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지는 독특한 서사의 〈이야기 가게〉의 마지막에도 이 질문에 대한 힌트가 담겨 있습니다. 과연 이 모든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기계일까요? 사람의 머릿속일까요? 이야기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이처럼 〈이야기 가게〉는 이야기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질문에서부터 과연 작가의 자리는 AI가 차지할 것인가와 같은 시사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상상해 보고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