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일본 베스트셀러 1위 《인스타 브레인》의 청소년판
전 세계 판매 300만 부 이상을 기록한 작가가 알려 주는
스마트폰 시대를 사는 청소년을 위한 건강한 뇌 사용법
우리 뇌는 스마트폰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 브레인이 아니다.
그렇다면? 초원을 뛰어다니며 채집과 사냥을 하던 사바나 브레인!
사바나 브레인은 스마트폰 앞에서 한없이 무력하다!
우리는 최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만, 우리 뇌는 먼 옛날, 사바나에서 채집과 사냥으로 살아가던 시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사바나에서 발달한 우리 뇌는 생존을 위해서 일합니다.
생존을 위한 사바나 브레인은 오래 집중하지 못합니다. 사방에 위협이 도사리고 있는 사바나에서는 한 가지에 오래 집중하는 게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생존을 위한 사바나 브레인은 지름길을 좋아합니다. 먹을거리가 부족한 초원 생활에서는 에너지를 아끼는 게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뇌는 만족감과 집중력을 높이는 도파민 분비, 학습, 기억 등, 어떤 일을 하든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지름길을 선택합니다.
한 번 터치로 새로운 동영상을 무한대로 보여 주고, 검색하면 세상 모든 정보를 알려 주며, 끝없이 울리는 알림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강력한 매력을 지닌 스마트폰 앞에서 사바나 브레인은 한없이 무력합니다. 원래도 약한 집중력은 알림 소리에 순식간에 흩어지고, 도파민 자동판매기인 SNS와 짧은 동영상에 중독되어 시간을 빼앗깁니다.
시간 도둑, 집중력 도둑 스마트폰에 맞서는
논리적이고 힘 있는 설득력과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대안
스마트폰 사용의 부작용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자!
거북 목, 우울증, 수면 부족, 집중력과 학력 저하, 디지털 치매 …. 집중력과 시간을 훔치는 스마트폰의 부작용을 일일이 열거하려면 끝이 없습니다. 우리에겐 실제로 쓸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대안은 앎에서 시작합니다. 정신과 의사이자 신경의학자인 저자는 최신 뇌 과학 이론을 차근차근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거기에 연구와 설문 조사, 심리 실험 등 다양한 사례가 시기적절하게 등장합니다. 명료한 이론과 풍부한 사례가 결합하여 힘 있는 설득력을 구성합니다. 이 책을 읽은 독자는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기가 왜 그렇게 어려운지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무기를 갖추게 됩니다.
이론에 근거하여 저자가 제시하는 대안의 핵심은 스마트폰과 물리적 거리 두기,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친구와 얼굴 보고 만나기입니다. 너무 간단해 보일 수도 있는 핵심 대안은 네 청소년의 실례와 만나 훨씬 구체적인 대안이 됩니다. “어, 이거 내 얘기 같은데.” 청소년 네 명의 실례를 접한 스웨덴 독자의 반응입니다. 집중력 제로 지오, 시간 부족에 시달리는 재이, SNS에 중독된 주니, 늘 졸린 태오의 이야기는 그만큼 요즘 청소년의 생활을 현실감 있게 보여 줍니다. 보여 주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네 명이 왜 그런 생활을 하는지 뇌 과학 이론으로 설명한 뒤에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실제 방법을 제시합니다. 실제 사례-이론적 설명-해결책 제시로 이어지는 구성이 독자를 몰입하게 만듭니다.
이 밖에도 책 곳곳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이 숨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을 하는 게 좋을까요? 공부할 때 스마트폰은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읽은 내용을 잘 기억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상대성이론은 종이책과 전자책 중 무엇으로 읽어야 할까요? 기분이 우울할 때 스마트폰이 도움이 될까요?
한 가지만 알려 드리죠. 멀티태스킹은 시도하지도 마세요. 우리 뇌는 한 번에 한 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나머지는 직접 책에서 찾아보세요.
10대를 위한 현실 + 생존 지능 시리즈
정보가 넘쳐 나는 세상이다. 유튜브에서 하나를 검색하면 알고리즘이 수없이 많은 관련 영상을 제시한다. 골라서 보려니 어느 것이 쓸모가 있고 어느 것이 내 머리를 어지럽힐 쓰레기 정보인지 알 길이 없다. 웬만한 논문은 순식간에 쓴다는 똘똘한 인공지능 ChatGPT에게 물어볼까? 이런, ChatGPT가 거짓말을 진실처럼 말하는 재주가 뛰어나다는 소문이 돈다.
이것만 해도 머리가 아픈데, 내가 어떤 미래에서 살게 될지 불확실하다. 지금은 인공지능이 우리를 도와주지만, 인공지능 때문에 사라질 직업이 한두 개가 아니란다. 내가 준비하는 직업도 사라져 버리면 어떡하지? 내 꿈을 바꿔야 하나 말아야 하나?
정보가 쉴 새 없이 자동으로 쏟아지는 세상, 하지만 판단은 여전히 개인의 몫이다. ‘10대를 위한 현실+생존 시리즈’는 혼란스러운 현재와 불확실한 미래 사이에 놓인 청소년에게 필요한 지혜와 재능, 지적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올바른 판단을 내려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필수적인 주제를 가려서 뽑고, 현실과 관련성이 높은 지식으로 채웠다. 이 시리즈 두 번째 책은 스마트폰 시대를 사는 청소년에게 건강한 뇌 사용법을 알려 주는 《10대를 위한 뇌 과학 수업》이다. 이 시리즈로 현실 세상을 읽을 생존 지능을 획득한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이 제공하는 정보의 홍수는 혼란의 원인이 아니라 성장의 자양분이 될 것이다.